GMO 반대전국행동, "국민안전도 대통령 공약도 외면한 처사 … GMO 완전표시제 당장 시행해야"

전국 41개 환경·농민단체로 구성된 'GMO반대 전국행동'과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식약처의 GMO감자 승인 절차 취소를 요구했다. 사진=송찬영 기자
[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8월말일부로 GMO감자 안전성 승인을 위한 절차를 모두 완료하고 내년 2월 최종 승인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시민단체와 농민단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GMO표시제를 약속했는데, 이행은 고사하고 국민 4대 식품중 하나인 GMO 감자를 수입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분개하며, 승인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18일 전국 41개 농민· 환경단체들로 구성된 GMO반대전국행동과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식약처의 GMO 감자 승인절차 취소와 대통령 공약 사항인 GMO 완전표시제 실행을 요구했다.

김현권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 모두에서 “감자는 국민이 즐겨먹는 식품으로 국민의 건강뿐만아니라 농민들 소득에서도 주요한 역할을 한다”며 “GMO 안전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주로 패스트푸드점의 감자튀김 재료로 사용될 것으로 보이는 GMO감자를 수입 승인하는 것은 우리 미래 세대들인 아이들의 건강을 담보로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식약처가 승인과정에서 여론수렴을 거쳤다고 하는데, 홈페이지에만 올려놓은 것을 누가 알겠느냐. 국민의 건강과 안정을 위한 식약처인지, 위해를 가하는 식약처인지 의심스럽다”고 작심 비판하기도 했다.

GMO 반대전국행동 상임대표이자 ’친환경무상급식 풀뿌리국민연대‘ 김인숙 대표는 “감자는 학교급식에도 많이 들어가는 식재료로 아이들이 무척이나 좋아하는 식품”이라며 “아직까지 GMO 식품에 대한 안전성이 제대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식약처가 국민 몰래 GMO감자 승인절차를 밟고 있는 것은 국민 기만으로, 지금이라도 GM 감자 승인 절차를 취소하고 관련 법안이 마련될 때까지 모든 절차를 보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청와대 앞에서 ‘농정대개혁’을 촉구하며 한 달 넘게 단식 농성중인 김영재 상임대표는 “국민 22만 명이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GMO완전표시제를 촉구했지만, 창와대는 가격상승 우려라는 형편없는 답을 내놓고 있다”며 “우리가 먹는 음식에 무엇이 들어가 있는지 알아야 하지 않느냐. 지금이라도 서둘러 GMO완전 표시제를 시행해 대통령 공약을 허언으로 만들지 말라”고 주장했다.

한편, 현재 국내에 들어오고 있는 GMO 농산물은 대두, 옥수수, 면화, 카놀라, 사탕무를 포함 총 6종이다. 일부에서는 GMO 농산물이 가공과정에서 DNA가 없어져 무해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환경시만단체 등에서는 지금까지 연구결과 안정성이 확인돼지 않았고, 수입과정에서 국내 생태계 혼란을 우려해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다.

특히 현재 국내 유통되는 GMO 식품의 경우 표시가 돼 있지 않아 소비자의 알권리를 제한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문재인대통령은 이러한 지적들을 수용해 지난 대선 때 GMO표시제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