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공공기관 인사제도 개선 요구 기자회견

검증 제대로 못할 시 '인사검증위원회 무용론' 비판

부산공공성연대는 16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지속적인 공공기관 인사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윤나리 기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공공성연대는 16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지속적인 공공기관 인사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공성연대는 이 자리에서 “제대로 된 인사없이 부산시의 개혁없고 시민행복은 없다”면서 다음주부터 열리는 6개 공기업 기관장에 대한 부산시의회 인사검증위원회의 실속있는 검증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어 이들은 “부산시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인사검증위원회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거돈 시장이 지명한 기관장에 대해 민주당 소속 의원들로만 구성된 위원회가 과연 예리하고 실속있는 검증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시민들의 눈과 귀가 집중되고 있다”면서 “전문적 역량을 가진 보좌진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시의원들이 제한된 자료와 법적 제약 속에서 어느정도 수준의 검증을 할 수 있을지 우려가 든다”고 말했다.

공공성연대는 변화와 개혁을 외치며 23년만에 부산시 정권교체를 만들어낸 오거돈 시장이 시민들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점에 이어 6개 공기업 포함한 출자출연기관 기관장과 임원들의 인사에서 연일 잡음으로 언론의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과거 허남식, 서병수 시절 부산시민을 위한 것이 아닌 일부 토건 세력들을 위해 진행됐고 이를 부산시의 고위직과 공공기관의 적폐 인사들이 비호하고 결국 부산은 엉망이 됐다”면서 “오거돈 시장도 제대로 된 보은인사, 캠프인사 하려면 인사검증을 제대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전 정권과 달라진 것 없는 정권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오 시장 취임 이후 진행된 임원추천위원회의 비공개 구성, 면접 생략, 노조와 시민사회의 의견 배제 등 제대로 된 검증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문제들을 제기했다.

공공성연대는 “지난 8월 시의회 토론에서 임원추천위원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지적과 이의 수정을 요구했지만 부산시도 부산시의회도 변화는 없었다”라며 “그 결과 이번 공공기관의 임원추천위원회 또한 하나마나한 위원회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들은 “부산시의 인사 난맥상에 임원추천위원회가 제대로 된 검증을 못했다면 이를 보완하고 견제하는 것은 시의회의 몫”이라며 “시민사회단체와 해당 공기업 노조와의 긴밀한 협력과 자료 공유를 통해 제대로된 시의회 인사검증위원회가 돼야 하며 그렇지 않을 시 부산시민와 시민사회의 비판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