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성과 및 활동방향·행정사무감사 30대 과제·예산심사 5대 원칙 발표

제8대 부산시의회가 100일을 맞아 15일 오전 브리핑룸에서 시민보고회를 열었다. 사진=윤나리 기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제8대 부산시의회가 100일을 맞아 15일 오전 브리핑룸에서 시민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박인영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은 지난 100일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활동방향을 점검하는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소통기관이자 시민정책기관으로 시민과 함께 부산을 혁신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박 의장은 “시민들의 기대에 무거운 책임감으로 숨가쁘게 달려왔다”며 “앞으로 남은 1360일의 과제를 내다보고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8대 부산시의회의 성과에 대해 먼저 불필요한 권위와 특권을 내려놓고 효율성을 높인 부분을 꼽았다. 이를 위해 의장의 관용차량과 접견실 등 의회자산을 의정활동에 활용하도록 하고 방청신청 절차를 간소화했다. 또 상임위원회 회의 입장 시 무조건 기립하던 관행을 과감히 없앴다.

또 부산시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공론화하기 위해 총 17회 토론회와 37회 현장방문을 했다.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 인사검증을 처음으로 도입하고, 형제복지원 피해자에 대한 부산시의 사과 등 외면당해왔던 일들을 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소통·현장·연구중심 의회 구성을 위해 지난 100일간 의장실에서 총 28번의 간담회를 실시했으며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주요 성과로 꼽았다.

향후 활동방향에 대해서는 낡은 관행과 만성적인 불공정, 고질적 부정비리를 철저히 살피겠다는 계획이다. 또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생활정책에 집중하고, 사회적 약자들이 부산시정의 중심이 되어 새로운 시대에 맞는 부산의 담대한 미래를 제시해 나가기로 했다.

이외도 각 상임위별 행정사무감사 30대 과제에 이어 2019년도 예산안 심사 5대 원칙을 선정해 발표했다. 5대 심사 원칙은 시민행복 예산 지원 강화, 사업타당성 검토를 통한 예산낭비 요소 제거, 시 재정 건전화를 위한 예산심사 강화, 예산편성 사전절차 등 법령준수 강화, 재원배분의 적정성 검토 등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