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구 내 新 유니콘 기업 신화 창출 나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는 11일 신용보증기금 부산경남영업본부와 ‘기술이전 및 기술창업 기업의 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는 11일 신용보증기금 부산경남영업본부와 ‘기술이전 및 기술창업 기업의 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부산특구본부와 신보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기술 및 사업성이 우수한 기업을 적극 발굴, 지원함으로써 국가경제 및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실시됐다.

두 기관은 연구소기업 등 부산특구 내 기술사업화 추진 중인 기업의 성장지원과 우수기업 공동 발굴 및 추천, 사업화를 위한 기술금융, 정보교류와 관련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교류와 투자유치, 컨설팅, 인력공급 등 기업별 니즈에 부합하는 실효성 있는 성과창출을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신보는 지난해 6월 부산스타트업지점을 개설해 퍼스트펭귄, 4차 산업 보증, Campus 스타트업 지원 등 적극적으로 초기 기업의 금융·보육을 지원하고 있다.

부산특구본부는 신보와의 협업을 통해 사업화 자금 수급, 시장 동향 등의 정보취득, 진입장벽 극복(기회창출) 등 세 가지 애로요인의 해소에 집중해 기술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에만 그치지 않고 기술금융 컨설팅, 데모데이 개최 등을 지원한다.

향후 부산특구본부는 기술창업 기업의 다양한 애로를 지원할 수 있는 기관과의 추가적인 논의를 지속해 금융·고용 등 사업 상 애로해결을 위한 협의체(공공기술사업화 후방단계)를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기술공급, 기술이전 컨설팅 등 다소 공공기술의 이전(공공기술사업화 전방단계)에만 치우쳐 있던 기존의 협의체를 보완하고, 공공기술사업화 전주기 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송한욱 부산연구개발특구 본부장은 “부산특구 내외 기업의 개별 수요에 맞춘 성장지원으로, 단순히 지역경제 활성화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는 신화 창출까지 이어지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