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16일 사과…31년만에 근본적인 해결 위한 출발

부산 북구 주례동에 있던 '형제복지원'의 입구. '형제복지원' 박인근 원장은 1975~1987년 부랑인을 선도한다는 명분으로 일반 시민들을 납치하듯 수용해 감금하고 강제노역·구타·학대·성폭력·살인 등을 자행, 대부분의 주검을 암매장한 의혹을 받고 있다. 사진=형제복지원사건진상규명을위한대책위원회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17일 성명서를 통해 “형제복지원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처리를 위해 자유한국당은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이날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에는 시효가 없다”면서 “형제복지원에서 자행된 끔찍한 일이 세상에 알려진 이후, 사망자와 실종자 가족, 생존 피해자들이 수십 년간 진상규명을 요구했지만 2014년에야 비로소 특별법이 발의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하지만 관련 법안은 당시 집권 여당이던 새누리당의 반대와 소극적인 대응으로 제대로 논의조차 이뤄지지 못한 채 방치돼 왔다”며 “이와 함께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가해자 처벌, 피해자에 대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형제복지원 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를 자유한국당에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민주당 부산시당은 “대검찰청 산하 검찰개혁위원회가 형제복지원 사건을 비상상고할 것을 문무일 검찰총장에게 권고한 만큼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신속한 재수사와 재심이 이뤄져야 한다”며 “그것만이 수십 년간 고통속에 살아온 사망, 실종자 가족과 생존 피해자들의 억울함과 울분을 조금이나마 풀어 줄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6일 오거돈 부산시장이 형제복지원 사건에 대해 31년만에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사과한 것에 대해 “공식 통계로만 513명이 죽어나가고, 3500여명이 강제노역에 시달리며 폭행과 살해 협박 등 인권유린을 당한 사태에 대해 관리감독 기관인 부산시가 책임을 인정한 것”이라며 “오거돈 시장의 사과는 늦었지만 형제복지원 사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출발점”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