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위기경보, 관심→주의→경계→심각 순…현재는 2단계 상황

3년만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다시 발생해 방역에 비상이 걸린 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 메르스 감염 주의 안내문에 스크린에 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효민 기자] 3년 만에 국내에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판정 환자가 발생하면서, 질병관리본부가 국내 메르스 위기경보를 ‘관심’ 단계에서 ‘주의’로 격상했다.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본부 내에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설치하고,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 단계로 높였다고 9일 밝혔다.

감염병 위기경보는 관심(해외 메르스 발생), 주의(해외 메르스 국내 유입), 경계(메르스 국내 제한적 전파), 심각(메르스 지역사회 또는 전국적 확산) 순으로 격상된다.

쿠웨이트를 방문한 뒤 국내로 들어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61세 남성과 밀접하게 접촉해 자택에 격리된 사람은 현재까지 21명(항공기 승무원 3명, 확진자 좌석 앞뒤 3열 탑승객 10명, 삼성서울병원 의료진 4명, 가족 1명, 검역관 1명, 출입국심사관 1명, 리무진택시 기사 1명)이다.

질병관리본부는 밀접접촉자들을 자택격리 조치하고 해당 지역 보건소를 통해 증상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이들은 메르스 최대 잠복기인 14일 동안 집중 관리를 받게 된다.

밀접접촉자 외에도 확진자와 동승한 승객 등을 포함한 일상접촉자 440명은 해당 지방자치단체를 통한 수동 감시를 받고 있다.

일상접촉자들은 잠복기인 14일 동안 관할보건소가 5회 유선·문자로 연락하고, 의심 증상이 발현되면 보건소로 연락하게 된다.

질병관리본부는 확진자의 공항 이동 경로 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접촉자 규모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