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서울시가 몰래카메라 범죄 근절을 위해 본격 나섰다.

2일 서울시는 시민들이 몰래카메라 걱정 없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부터 모든 공공화장실을 1일 1회 이상, 매일 점검한다고 밝혔다.

남녀가 함께 쓰는 민간 화장실 분리도 추진한다. 시는 '불법촬영 걱정없는 안심화장실 추진계획'을 마련, 이달 준비기간을 거쳐 10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시는 공공시설별 관리부서를 지정한 뒤 10월부터 화장실 사정을 가장 잘 아는 담당 미화원들이 기존에 없던 구멍이 생겼는지, 이상한 기기가 없는지를 육안으로 점검해 화장실 점검표에 기록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후 이상이 발견되면 서울시나 자치구 담당부서로 바로 연락해 서울시여성안심보안관이 정밀점검을 실시한다. 현재 시에는 2만554곳의 공공화장실이 있으며 이를 매일 관리하는 인력은 8157명이다. 관리 인력까지 투입해 몰카 점검에 나서면 1명이 하루 2.5곳의 화장실을 점검하게 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각 기관에 몰카 점검 기기를 배부해 매달 1번 이상 기기로 불법촬영 장비가 있는지 확인할 예정이다. 이상이 발견되면 서울시 여성안심보안관이 나와 정밀 점검을 한다. 현재 서울시는 몰카 점검 장비 50세트를 구비하고 있으나, 정부에서 내려오는 교부금을 활용해 500세트로 늘릴 계획이다.

유흥가 주변에 있거나 한강 수영장·잠실종합운동장 화장실 등 이용자 수가 많아 불법 촬영 가능성이 있는 '특별관리 대상' 1000곳은 여성안심보안관들이 수시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남·녀 화장실 분리를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약 10만 개소의 민간건물 화장실은 남·녀 화장실 분리 의무 적용대상이 아니었다. 시는 남·녀 분리가 가능한 화장실은 분리시공 비용을 지원하고, 분리가 불가능한 화장실은 층별 분리사용을 유도하거나 출입구 CCTV, 비상벨, 출입문 자동 잠금장치 비용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 연말까지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