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6일 강수 모식도. 사진=기상청 제공
[데일리한국 박창민 기자] 광복절인 15일 오후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강한 비가 내릴 전망이다.

14일 기상청에 따르면 일본 남쪽 해상에서 북상 중인 제15호 태풍 ‘리피(LEEPI)’가 15일 열대저압부(TD)로 약화되면서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제주도 부근 해상으로 접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영향으로 15일 낮부터 16일 낮 사이에 제주도와 남부지방, 충청남부, 강원영동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15일 늦은 오후부터 16일 새벽에 태풍 리피가 열대저압부로 약화되면서 고온의 수증기가 다량 유입돼 남해안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안팎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경남 해안과 지리산 부근은 누적강수량 12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강수량의 지역적 차이가 클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16일에는 동해상의 상공에 찬 공기가 위치하는 가운데, 강한 동풍이 불어들면서 동해안을 중심으로 다소 많은 비가 오겠다.

한편, 폭염도 이어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16일까지는 뜨거운 열을 가진 열대저압부가 한반도 남쪽 해상을 이동하고, 덥고 습한 남풍류까지 더해지면서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35℃ 안팎의 매우 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동해안은 16일부터 당분간 한반도 북쪽에 위치한 고기압을 따라 찬 공기를 동반한 동풍이 불어들면서 낮 기온이 28℃ 안팎에 머물러 폭염특보가 해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17일부터 서쪽지방은 낮 기온이 현재보다 1~2℃ 가량 다소 낮아지겠으나, 여전히 지형적 효과로 인해 낮 기온 33℃ 이상의 폭염이 지속될 전망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온열질환, 식중독 등 더위로 인한 질병에 각별히 주의해야하며, 가급적 장시간 외출은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