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규석 부산 기장군수가 10일 오전 12시 국회의사당 1번 출구 앞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와 부군수 임명권 반환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가졌다. 사진=부산 기장군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오규석 부산 기장군수가 10일 오전 12시 국회의사당 1번 출구 앞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와 부군수 임명권 반환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가졌다.

기장군에 따르면 오 군수는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무관련 출장이 있을 경우 매월 1회 국회의사당 앞에서 무기한 1인 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날 오 군수는 “ 제4차 행정혁명은 지방화혁명에서부터 출발한다. 지방화혁명을 가로막고 있는 가장 큰 걸림돌이자 장애물이 바로 기초선거(기초의원·기초단체장) 정당공천제와 부산시장의 기장군 부군수 임명권”이라며 “대한민국 행정의 대변혁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가 폐지와 부산시의 부군수 임명권 반환이 선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기초의회는 지역의 자치법규와 살림살이를 책임지는 지방 자치의 양대산맥”이라며 “집행부인 기초자치단체에서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어놓아도 당리당략에 따라서 기초의회에서 반대를 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기초자치단체와 지역주민들이 떠안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 군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아니라 개인에게 모든 생산과 소비의 주도권이 넘어간 시대적 변화에 따라 중앙집중형 정책은 이제 종말을 고하는 시대가 왔다”며 “이제 소속 정당의 당리당략에 따라 움직이는 기초의회가 아니라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지역주민 개개인의 이해와 요구를 수렴하고, 반영하고, 피드백하고 함께 보조를 발맞추어 나가는 기초의회로 환골탈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4차 행정혁명은 지방화혁명이다. 지방화혁명의 시작은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며 "기초선거 정당공천제에 메스를 강하게 들이대야 한다”며 강조했다.

오 군수는 부군수 임명권 반환을 촉구하는 첫 시위를 지난달 23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시민광장 앞에서 가진 후 매주 화요일 점심시간을 이용해 세 차례 무기한 1인 시위를 이어오고 있다.

기장군은 세 번째 1인 시위가 벌어진 지난 7일 오전에도 부군수 임명권을 돌려달라는 내용의 7번째 정식 공문을 부산시에 발송했으며 부군수 임명권이 반환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공문을 발송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