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공단, 26일 수협 등과 관련 MOU 체결 예정

사진은 바다쓰레기 수거 장면.
[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 깊은 바닷 속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발견되는 등 해양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 먼 바다 해양쓰레기 수거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이어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25일 해수부에 따르면, 해수부는 어업인이 조업 중에 건져 올린 해양쓰레기를 수거해 오면, 정부에서 처리를 지원하는 ‘먼 바다 해양쓰레기 수거 시범사업’을 오는 30일(월)부터 11월 30일(금)까지 4개월간 실시한다.

그동안 침적쓰레기 수거는 항만구역 등 연안 위주로 이루어졌다. 먼 바다의 경우 접근성이 떨어지고, 수거 장비가 부족했다. 경비도 과다하게 소요돼 쓰레기 수거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연안지역의 경우 톤단 약 160만 원이 소요되는데 비해 ,먼 바다는 톤 200만 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처음 실시되는 이번 사업에는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여수수협과 한림수협이 참여한다.

대형기선저인망수협과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소속 어선이 조업 중에 건져 올린 해양쓰레기를 선박이 기항하는 부산, 여수, 제주(한림) 지역으로 운송해 오면, 해양환경공단이 처리 비용을 지원한다.

여수수협과 한림수협은 여수 국동항과 제주 한림항으로 운송된 해양쓰레기 집하와 관리를 지원한다.

시범사업에는 해수부 1억 3200만 원, 수협 1억 6000만 원 등 총 2억 92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또 어업인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햐 수협, 해양환경공단 등과 함께 어업인을 대상으로 적극 홍보하고, 활동이 우수한 조합(조합원) 등에는 정부포상 또는 장관표창 수여를 추진할 예정이다.

강용석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먼 바다 해양쓰레기의 경우 대부분이 폐어구로 무엇보다도 어업인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어업인과 정부가 해양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좋은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과 관련 26일(목) 오후 2시 해양환경공단에서는 참여 수협과 해양환경공단과의 업무협약식이 있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