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유림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추가 지정…"민간인 출입 통제지역으로 산림생물다양성 풍부"

[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 정부가 군사분계선 남방 10~15 Km 민북지역에 대한 환경 보전에 적극적 나선다.

6일 산림청에 따르면, 산림청은 이 일대 국유림지역을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추가 지정하는 한편,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제2차 민북지역 산지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계획에 따르면, 이 지역은 산림자원 보존을 위해 기존 4만 5000 ha외에 추가 면적이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된다.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산림의 식물 유전자원과 생태계 보전을 위해 입목 벌채, 임산물 채취, 가축 방목, 토지 형질 변경 등 개발 행위가 제한된다.

2027년까지 10년간 산지보전, 재해예방, 산림복지서비스 기반 확충, 주민소득사업 등도 추진된다.

민북지역은 오랜 기간 민간인의 출입이 통제된 지역으로 산림생물다양성이 풍부해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서쪽 끝 강화부터 동쪽끝 고성까지 인천, 경기, 강원 등 3개 시·도, 9개 시·군에 걸쳐 있으며 면적이 약 16만ha에 달한다. 이 가운데 산림 비율이 전체 면적 중 70%(11만ha)이며 이 중에서도 국유림 면적은 6만ha로 지역 내 국유림 비율이 54%에 이른다.

산림청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민북지역 산림을 보호하고 체계적 관리를 위해, 양구 지역에 'DMZ 자생식물원'으르 개원하는 한편, 양구국유림관리소를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로 변경하고 조직을 개편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왔다.

류광수 산림청 차장은 “민북지역은 멸종 위기 식물 등 다양한 자생식물이 서식하는 식물자원의 보고로서 산림생태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곳”이라며 “산림유전자원을 보호하고 산림사업 등을 추진해 민북지역이 한반도 생태축으로서 기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