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서울 서대문구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KAL858기 폭파사건 유족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창민 인턴 기자] 대한항공 KAL858기 폭파 사건의 유족들이 27일 ‘KAL기 사건의 주범은 김현희가 아니라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며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KAL858기 실종자 가족회와 사건 진상규명 대책본부는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 전 대통령 자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거짓은 영원히 덮을 수 없고, 진실은 반드시 드러난다“며 ”주범은 전두환이고 김현희는 종범에 불과하다. 우리는 죽을 때까지 진상규명을 위해 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AL858기는 1987년 11월 29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서울로 가던 중 공중폭파됐다. 타고 있던 승객과 승무원 115명은 전원 사망했으며, 정부는 유해와 유품을 하나도 발견하지 못했다.

당시 정부은 북한에 의한 공중폭파 테러사건으로 규정하고, 북한의 지령을 받고 폭파를 저지른 것으로 알려진 김현희를 한국으로 압송해 사형선고를 내렸다. 하지만 김 씨는 1990년 특별사면으로 풀려났다.

하지만 유족들은 증거 부실 등을 이유로 현재까지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9년간 적폐 정권하에서 김현희가 공중파 등 방송에 얼굴을 내미는 동안 우리의 처절한 호소는 묵살당했다"면서 "KAL858기 사건은 북한에 의한 테러도, 김현희에 의한 공작도 아니다. 군부독재정권의 수장이었던 전두환이 대선승리를 위해 조작한 공작"이라고 주장했다.

진상규명본부는 조만간 전 전 대통령을 자신의 회고록을 통해 KAL858기 사건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다. 또 김씨를 거짓진술로 전 전 정권에 부역한 혐의로 고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