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소통, 시민행복, 시민안전, 일자리 창출, 도시재생’ 등 6가지 원칙 확정

시민소통 전담기구 신설·침례병원 공공화 전환·시민안전 특별관리 조직 개편

민선6기 비효율적 부서 시정혁신본부, 실·국·본부장 직속 정책팀 폐지·업무 이관

박재호 부산시장직 인수위원회위원장은 21일 오후 2시 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소통, 시민행복, 시민안전, 일자리 창출, 도시재생’ 등 부산시 조직 전반에 대한 조직개편 방향을 확정 발표했다. 사진=윤나리 기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이 이끌어갈 민선7기 부산시는 시민소통을 통한 협치와 행정적 효율성을 강조한 조직으로 개편된다.

박재호 부산시장직 인수위원회위원장은 21일 오후 2시 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소통, 시민행복, 시민안전, 일자리 창출, 도시재생’ 등 6가지 원칙으로 부산시 조직 전반에 대한 조직개편 방향을 확정 발표했다. 이는 오거돈 당선인이 선거과정에서 제시한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 공약'을 세분화한 개편안이다.

이날 박 위원장은 “조직의 불확실성을 안정화시켜 시급히 시민의 요구사항에 부응해야 시정의 연속성이 보장된다”며 “시민과의 소통 채널 복원을 비롯해 삶의 질과 관련한 문화복지 분야를 강화하고 행정적 비효율성의 정상화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먼저 시민행복을 위한 시민소통 및 협치 기반 마련을 위해 시민소통 및 협치를 위한 시장직속 전담기구를 신설한다. 이 기구는 시민청원 등 시민소통 창구와 공론의 장을 발굴하고 활성화하는 동시에 참여예산 등 제안사항의 시정반영, 시민협의체 구성, 시민소통 및 민관협치 사무를 총괄한다. 또 도시재생 등 시정 전 분야에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시민행복 증진을 위해서는 문화, 복지, 건강, 가족 등 시민행복 기본요소의 연계성을 강화를 위해 사업을 관리·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구축된다. 소외된 청년·중장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보편적 복지의 체계적 서비스 제공하고 침례병원 공공의료시설 전환, 민간·공공의료시설 지원·육성, 먹거리 안전 확보 등 의료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시민안전을 위해서는 공공기관 방만한 운영과 버스준공영제 등 공공교통분야 혁신을 꾀한다. 또 사후 처방이 아닌 사전 예방 차원에서 ‘시민안전대진단’을 추진하고 원전, 지진, 미세먼지 문제 등을 특별 관리할 조직을 개편하기로 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기존의 방만한 경제 관련 부서를 4차산업혁명 추세에 대응할 수 있도록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강화 및 사회적경제 육성을 담당할 전담기구도 신설한다.

이외도 실제 수요자인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재생 전담 조직을 신설해 시민과 전문가간 소통과 협치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는 시민과 소통없이 추진된 도시재생사업의 한계 극복을 위함이다. 또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을 위한 지역전문가를 육성할 수 있도록 조직 재정비에도 나선다.

인수위는 민선6기에 비효율적으로 운영된 시정혁신본부 및 실·국·본부장 직속 정책팀도 폐지하고 유사 업무 담당 부서에 업무를 이관하기로 했다.

박재호 위원장은 이같은 조직개편에 대해 “민선6기 도입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된 다른 부서와의 기능중복, 사업부서 업무 지체를 야기하는 옥상옥이라는 지적, 부서 폐지에 대한 대내외 요구 등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인수위는 기획행정관 권한 비대화 지적도 반영해 기획관리실 일부 기능을 분리하고 해당 업무를 담당할 별도 국을 신설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부서간 상호견제와 균형 도모로 시정 운영상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할 계획이다.

박 위원장은 “인수위의 민선7기 조직운영방향을 시에 전달해 향후 조직개편 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며 “시 조직의 조기 안정화 및 내부 구성원의 동요를 막기 위해 의회 일정 등을 고려해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직 개편은 부산시의회 임시회 조례 제정을 거쳐 이르면 다음달 초부터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