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건설·BRT·BIFF 재도약 등 정책혁신 가속화

20일 부산영화관계자 간담회, 민간 주도 위원회 구성 등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는 보수텃밭인 부산의 정치권력 교체에 성공하면서 민선 7기 시정운영의 변화와 혁신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사진=윤나리 기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자는 보수텃밭인 부산의 정치권력 교체에 성공하면서 민선 7기 시정운영의 변화와 혁신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오거돈 당선자는 지난 15일 부산시장직 인수위원회와 시민소통위원회를 구성하고, 두 조직을 중심으로 시민공감·소통을 통한 시정혁신과 동북아해양수도 건설 등을 약속했다. 또 18일에는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인 유재수 경제부시장과 전 한국일보 기자 출신인 박상준 정무특보를 내정해 오거돈 당선인의 첫 인선에 나섰다.

민선 7기 운영을 위한 본격적인 출발을 알린 오 당선자는 서병수 시장의 민선 6기 정책과 맞서는 공약으로 정책변화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인수위는 민선 7기 부산시정의 당면 현안으로 △가덕신공항 건설 △BIFF 재도약 방안 △중앙버스전용차로제(BRT) 사업 개선 △기장해수담수화사업 정상화 △2030부산월드엑스포 부산 유치 등을 거론했다.

오거돈 당선자는 이같은 당면과제들을 달라진 시정환경에 맞게 열린 소통으로 시민사회와의 갈등을 해소하고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가덕신공항 재추진 따른 국토부 입지 지정협의

오 당선자의 주요 공약이자 부산시가 이미 추진 중인 ‘김해신공항’과 가장 대립되는 ‘가덕신공항 재추진’의 경우 정부를 대상으로 소음없는 24시간 운영가능한 신공항 건설 추진에 따른 입지 변경지정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 영남권 타·시도 대응, 신공항 건설비용 최소화를 위한 경제성 확보, 가덕신공항 당위성 여론 공감대 형성 등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다음달 국토부와 가덕신공항의 입지 지정이 협의가 되면 내년에는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 2020년 이어 2021년에는 가덕신공항 기본 및 실시설계에 돌입할 계획이다.

하지만 대구와 경북지역의 반발 뿐 아니라 이미 기본계획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김해신공항 건설 사업에 대한 부담감도 적지않은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부산국제영화제 위상 재정립…민간주도 영화영상진흥위 설립

2014년 다이빙벨 사태로 인해 독립성 침해논란 등 내홍을 겪었던 부산국제영화제의 자율성 보장으로 위상을 재정립하는데 집중한다. 특히 시민소통을 강조하는 만큼 시민, 영화인, 영진위, 부산시 등 민·관협치 강화를 위해 민간차원의 부산영화영상진흥위원회(가칭)를 설립하기로 하고 국비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재원 확보에 집중하기로 했다.

부산 영화계 관계자는 “시 주도가 아닌 민간 주도로 위원회가 꾸려지는 것은 부산에서 처음 시도되는 민·관협치 모델”이라며 “영화인, 비평가 등 영화관계자들이 모여 지금까지 논의한 방안들을 바탕으로 운영방향을 설정하고, 영화인들의 컨트롤타워의 역할과 동시에 시와의 협치를 이끌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거돈 당선자는 앞서 후보시절 부산예술인 31명의 위원들로 구성된 부산영화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켜 낡은 영화생태계 혁신을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오 당선자는 20일 부산 영화 관계자들과 함께 해운대 영화의전당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부산영화발전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키로 했다.

◇내달 BRT개선방안 협의회 구성…노선 등 재검토

민선 6기 주요 사업이었던 중앙버스전용차로제(BRT)의 경우 내달 시민대표, 전문가, 시민단체,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BRT 개선방안 협의회’를 통해 노선 계획 및 우선순위 등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공사가 완료된 내성교차로~운촌삼거리(8.7㎞) 구간은 개선점을 보완하고, 공사 중인 운촌~중동(1.7㎞), 내성~양정(3.8㎞), 양정~서면(2.1㎞) 구간은 시민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계획대로 추진키로 했다.

또 올해 8월 국회상정을 앞두고 있는 서면~충무(8.6㎞) 구간은 국토교통부의 30억원이 반영된 상태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기장해수담수화 정상화·2030월드엑스포 부산 유치 등 집중

올해 1월 두산중공업의 소속 직원들의 철수로 사실상 가동이 중단된 기장해수담수화사업의 정상화에 집중한다. 국가시설인 고리원전으로 인한 방사능 관련 민원은 국가의 책임임을 알리고 수질문제는 소유권자, 생산자인 국가, 두산중공업의 공동책임임을 명확히 하기로 했다. 또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면서도 만일 해수담수화시설 운영중단 결정 시 관계기관 소송다툼과 관련한 법률적 검토를 철저히 하기로 했다.

또 2030월드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해 국가계획으로 조기 확정을 촉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산업부의 설득을 통해 조속히 국무회의를 상정하고, 이후 ‘BIE(국제박람회기구) 유치신청’을 위한 마스터플랜, 주제개발 등 체계적인 준비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