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지역 우수인재 양성위한 장학금 등 지원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부산시는 창의적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BB21플러스(Brain Busan 21+)’사업을 공모한 결과 13개 대학 21개 사업단을 최종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BB21플러스’ 사업은 전국 지자체에서는 유일한 사업으로 선정 과제를 수행하는 대학사업단에 지역특화 연구인재 및 전공직무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과 과제수행경비를 지원한다. 2002년부터 17년간 ‘BB21’이라는 사업명으로 추진해 총 85개 사업단에 총 83억원 지원해 2701명의 고급 연구인력을 양성해왔다.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되는 ‘BB21플러스’는 시 전략산업 등 지역 현안분야에서의 지역인재의 연구·직무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특화 인재를 육성한다. 또 지역 내 기업, 단체, 기관 등 지역사회와의 협업 연계 사업을 통한 선순환체계 구축으로 대학의 지역 특성화를 유도하고 인재 정주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BB21플러스’ 공모에는 총 13개 대학 29개 사업단이 신청해 ‘연구인재양성형’ 15개, ‘직무역량기반형’ 6개의 총 21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1개 대학 당 최대 2개 사업단을 선정해 지원이 일부 대학에 집중되는 것을 지양했다.

이번에 선정된 21개 사업단은 향후 5년간 총 50억 여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올해 사업비로 사업단별 3000~5000여만원이 지원될 예정이며, 총사업비의 70% 이상은 사업단에 참여하는 학생에 대한 장학금으로 편성된다.

이번 사업단 공모 참여 학생들은 책임교수의 지도 하에 지역 내 취업, 창업, 석·박사과정 진학 및 해당분야 학술활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학습하게 된다. 특히 이번에는 연차평가, 중간평가 외에도 사업관리단을 운영해 컨설팅, 현장방문 등을 통한 상호 피드백을 통해 사업운영의 효율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BB21플러스’사업이 최근 학령인구 급감, 대학 구조개혁, 취업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대학과 지역 인재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