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포럼 등 시민단체 제안하고 교육감 후보들 수락, "평화교육지구설치 등 함께 추진"

군인들이 서부전선 비무장지대(DMZ) 남방한계선에서 경계 근무를 하고 있다.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판문점선언 이후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는 가운데, 북한과 접경지역인 서울·경기·강원도 지역의 민주진보 성향 교육감 후보들이 통일관련 시민단체들과 함께 평화·통일 정책 관련 협약식을 갖는다.

한반도평화포럼(이사장 정세현)은 조희연(서울시교육감), 이재정(경기도교육감), 민병희(강원도교육감) 등 접경지역 3개 시도교육감 후보들과 함께 21일 오전 11시 김대중도서관 컨벤션홀에서‘평화통일교육활성화와 접경지역 평화통일교육지구 설치 정책 협약식’을 갖는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 나핵집 시민평화 포럼 공동대표, 류종열 흥사단 이사장, 이해찬 통일맞이 이사장도 참석할 예정이다.

한반도평화포럼은 이날 협약식에 대해 “평화통일분야 대표적인 시민사회단체들이 제안하고 접경지역 3개시도 교육감들이 수락했다”며 “남북관계의 획기적 개선으로 통일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학교 통일교육의 활성화와 통일교원 양성, 남북교육청간 교류 및 청소년 교류 그리고 접경지역을 평화교육의 살아있는 현장으로 활용하는 ‘평화교육지구 설치’ 등의 정책을 앞으로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협약식은 정책협약 발표와 제안단체를 대표해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의 제안 설명, 민화협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의 당부 그리고 류종열 흥사단 이사장의 마무리 발언, 조희연, 이재정, 민병희 접경지역 교육감예비후보들의 평화통일교육 활성화와 접경지역 통일교육 활용방안 발표 순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