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산, 강성권 예비후보 제명·후보직 박탈

[부산=데일리한국 윤나리 기자] 더불어민주당 강성권 부산 사상구청장 후보가 24일 여성 선거운동원 A씨를 폭행한 사건을 두고 야권이 일제히 비난을 쏟아냈다.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피해여성은 강 씨에게 폭행 이전에 위력에 의한 성폭행까지 당했다고 말하고 있다”라며 “ 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에도 부산시당의 여성당원 성추행 의혹에 대해 즉각적인 시당 차원의 보고나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평소 성의식에 대한 부도덕성을 지적받은 바가 있다”고 비난했다.

부산시당은 이어 “과거 저서에서 여성비하 논란으로 문제를 야기했던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나 민주당의 비뚤어진 성의식이 해 또 한번 극명하게 드러났다”며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은 자신들의 비뚤어진 성의식을 반성하고, 이런 인사들과 그 추종세력을 과감하게 정리해서 ‘진짜 적폐’를 청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부산시당도 강성권 후보의 위력에 의한 성폭행 의혹을 제기하며, 함량미달의 후보로 혼탁한 지방선거를 만드는 것에 반성을 요구했다.

이들은 “강씨는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사람의 정치를 배웠다고 호언장담하며 ‘사람이 우선인 사상’이라는 공약을 내걸면서도 ‘사람을 폭행하는 정치’를 하고 있었다”라며 “이번 폭행사건은 전형적인 미투사건으로 안희정, 민병두, 정봉주에 이어 그 끝이 어디인지, 과연 공당으로서의 기강이 있는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과연 깨끗한 후보들을 검증할 수 있는지 의문이고, 6.13 지방선거를 혼탁하게 만들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며 “함량미달의 후보를 낸 것에 대해 국민들께 사죄하는 것이 먼저다. 이들은 사상지역에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부산시당은 사과문을 통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책임있는 공당으로서 이같이 불미스러운 일로 시민들께 충격을 드린데 대해 엄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라며 “가해자에 대해서는 당과 당원의 명예를 실추시킨데 대해 법적, 도의적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시당 내에 비상상황실을 설치하고 후보자들과 선거 관계자들의 윤리의식을 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당은 이날 오전 긴급 윤리심판원을 소집해 강 후보에 대해 제명을 결정하고, 후보직을 박탈했다. 이에 따라 사상구청장 후보 공천을 원점에서 다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