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도로, 상업지역 등과 최대 57일 차이"

수원시 기상수집 지역의 계절일수 종합표 (2016~2017). 자료 국립환경과학원.
[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공원, 수역, 산림 등 그린인프라 면적이 도시의 계절 길이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2016년 6월부터 2017년 5월까지 수원시 소재 11개 지역에서 측정된 기상자료를 토대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시작일과 기간을 분석한 결과 이같은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공원 등 그린인프라 시설과 상업지구 등 그레이인프라 시설 개념을 도입해 실시했다.

조사 지역은 수원시청(인계동), 효원공원(인계동), 상광교동(백운산 인접), 칠보산(호매실동), 농경지(입북동), 원천동, 영통2동(주민센터), 팔달산(우만1동), 장안구청(조원동), 광교호수공원(하동), 수원기상청(서둔동) 등 11개 지역으로 했다.

조사 결과 공원 등 그린인프라 비율이 높은 곳과 도로, 상업지역 등 그레이인프라 비율이 높은 곳의 여름 길이는 평균 30.5일의 차이를 보였다.

이들 지역의 계절별 평균 길이는 봄 72일, 여름 134일, 가을 52일, 겨울 107일로 나타났다.

주목할 만한 것은 각 지역의 그린인프라 및 그레이인프라 비율에 따라 계절의 길이가 달랐다는 것이다.

그레이인프라 비율이 92.7%로 가장 높은 수원시청은 봄 62일, 여름 157일, 가을 48일, 겨울 98일이었다. 그린인프라 비율이 93%로 가장 높은 상광교동(백운산 인접)은 봄 93일, 여름 100일, 가을 62일, 겨울 110일로 나타났다.

두 지점의 여름 길이 차이가 57일로 조사 대상 지역 중 가장 큰 격차가 발생했다.

측정지점을 중심으로 반경 500m의 토지이용과 기상자료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그레이인프라 면적은 여름기간, 여름평균온도, 열대야일수, 연평균기온 증가와 관계가 높았다. 반대로 그린인프라 면적은 봄과 가을길이 증가와 관계가 높았다.

특히 매우 인접한 도심 지역에서도 그린인프라 비율에 따라 계절 길이에 큰 차이를 보여 도심의 공간계획 시 그린인프라 활용이 중요하다는 것이 확인됐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그린인프라는 시민의 삶의 질, 대기오염 정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기후변화의 효과적인 대응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