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업체, 중국수출 큰폭 감소, 재활용 수지 떨어진 것이 근본 원인

[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 폐비닐분리수거가 종전대로 정상 수거된다.

환경부는 폐비닐 등 수거 거부를 통보한 재활용업체와 협의한 결과, 해당 48개 업체 모두 폐비닐 등을 정상 수거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이에따라 환경부와 지자체는 폐비닐 등 분리배출 대상품목을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도록 안내한 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즉시 잘못된 안내문을 제거하토록 조치했다.

환경부는 이와함께 유관기관 합동으로 중국의 폐자원 수입금지 조치 후 국산 폐자원 수출량 감소, 재활용 시장 위축 등을 고려해 관련 업계지원 및 재활용 시장 안정화 대책 등을 추진키로 했다.

또 올바른 분리배출 홍보를 통해 수거·선별과정에서 잔재물 발생을 최소화하고, 업체의 처리비용 부담도 줄일 수 있도록 4월 중으로 관련 규정을 개정키로 했다.

신선경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빠른 시일 내에 폐플라스틱 등 재활용 상황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폐비닐, 일회용컵 등 플라스틱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등의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국민들께도 반드시 분리배출 요령에 따라 폐플라스틱 등을 배출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요청했다.

한편 이번 폐비닐 분리수거 거부사태의 직접 원인은 재활용업체들의 경영악화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재활용품을 수입해왔던 중국이 수입규제를 강화해 국내업체들의 수출량이 크게 줄었다.

국내 수요가 적은 유색, 복합재질의 저급 PET 파쇄품과 PVC의 경우 대중국 수출이 전년도에 비해 약 92% 감소했다. 폐지의 경우 올해 1~2월 수출량이 40.6%, 골판지는 57.5% 급감했다.

반면 국내에서 배출한 폐비닐이 이물질 오염이 커 이를 재활용하는데 재활용업체들의 비용발생이 크게 늘어났다.

재활용 유통업체의 한 관계자는 “영국처럼 중국이 수입을 금지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오염된 폐비닐 등을 재활용하는데 일일이 세척해야해 비용부담이 크고 냄새도 많이나 품질이 떨어졌다”며 “재활용업체에서 받지 않겠다하니 유통업체들도 도리가 없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기업은 재활용이 잘되는 제품을, 소비자는 재활용이 잘될 수 있도록 손질을 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