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 소리, 향기, 피톤치드, 음이온 등 산림 활용하는 태교

[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 산림청은 4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전국 16개 산림치유시설에서 16~32주 임신부 또는 임신부부를 대상으로 숲 태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숲 태교는 경관·소리·향기·피톤치드·음이온 등 산림의 환경요소를 활용해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돕는 활동이다.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숲 태교는 임신부의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개선하고 태아에 대한 애착도와 자아존중감 형성에 효과가 있다.

이 사업은 2010년도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매년 실시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9개 국·공립 치유의 숲과 국립산림치유원에서 약 2700명을 대상으로 숲 태교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참여자 만족도 점수가 88.0점(100점 만점)로 높은 편이다.

올해에는 국·공립 치유의 숲 15개소와 국립산림치유원 1개소에서 숲 태교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립 치유의숲은 산음, 장성, 횡성, 양평, 대관령 등 5개소 이다. 공립 치유의 숲은 서울, 부산, 가평, 양평, 포천, 영동, 충주, 장흥, 화순, 나주 등 10개소이다. 국립산림치유원은 영주 1개소이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산림치유지도사의 도움을 받아 ‘나무 껴안기’, ‘숲 속 명상’, ‘나뭇잎에 아기 이름 적기’ 신체·정서적 활동을 체험하고 태아와 교감한다.

참가 희망자는 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 국립 치유의 숲 이용 희망 시) 또는 각 공립 치유의숲 문의처로 연락하면 된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램 대부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