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글로벌 스포츠 도시, 스포치와 웰니스 관광을 연계한 국제회의 도시로 육성"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성공리에 마무리된 가운데, 주요 경기시설에 대한 관리와 활용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평창군은 이들 시설을 활용해 글로벌 스포츠 도시로 성장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평창= 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페럴림픽을 성공리에 마무리한 올림픽 개최도시 ‘평창’이 향후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가칭 ‘평창비전 2030’ 플랜을 가동하고 있어 주목된다.

평창군은 고속철도 개통과 도시 인프라 확충 등 올림픽으로 인해 변화된 지역 여건을 반영해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 방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27일 평창군에 따르면, 군은 ‘세계로 도약하는 지속가능한 도시, 평창’을 비전으로 삼고, 목표 단위를 ▲사회문화 ▲경제 ▲농업 ▲환경산림 ▲지역개발 ▲추진기반 등 6개 부문으로 나누어, 오는 하반기까지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내놓을 예정이다.

평창군은 이를 위해 추진하는 4대 핵심 추진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생명과학 산업과 농업의 6차 산업 기반을 조성이다. 지역에서 생산하는 천연소재를 활용한 항노화 산업을 육성하고, 스마트 팜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둘째, 체류 관광형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따른 ‘국토간선도로망 남북6축 건설’을 추진하고, 관광순환열차, 산악관광 활성화, 사람중심 행복·실버주택 건설, 노후시가지 도시재생뉴딜 사업, 농촌 관광의 결합을 통해 4계절 체류형 관광도시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셋째, 글로벌 스포츠 도시로의 육성이다. 레저스포츠 엑스포 및 동계아시안게임, 동계유스올림픽, 동계유니버시아드게임을 개최해 올림픽 시설을 지속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또 사계절 내내 각종 스포츠 선수단의 전지훈련을 유치하는 등,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스포츠와 웰니스 관광을 연계한 국제회의 도시 기반을 닦는 다는 계획이다.

넷째, 자립적 지역경제 기반 마련이다. 사회적 경제 확대와 공유 경제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각지대 없는 복지정책 추진으로 활력이 넘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동계올림픽 개최 도시라는 향상된 지역브랜드가 좋은 시책과 접목된다면,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지역개발에 대한 주민 기대감에 부응해 차별화되고 실행력 높은 선도 사업을 발굴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