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대선前 수억원·2011년 국정원 1억원 수수 등…다스 법인카드 사용 사실도 드러나

이명박 전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77)의 부인 김윤옥(71) 여사의 불법 자금 수수 의혹이 연이어 불거지면서 검찰 조사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 제기된 김윤옥 여사 관련 의혹은 △2007년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으로부터 5억여원 △2007년 재미교포 사업가로부터 금품이 든 명품가방 △2011년 국가정보원으로부터 1억여원 수수 등이다.

김 여사는 2007년 17대 대선전 재미교포 사업가로부터 금품이 든 명품가방과 함께 사업 이권 청탁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정두언 전 의원은 최근 언론을 통해 이를 짐작하게 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1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윤옥 여사의 경우 수억원이 담긴 명품 가방을 전달받은 의혹 등 뇌물수수와 관련해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김 여사는 또한 비슷한 시기인 2007년 10월쯤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으로부터 5억여원을 받았다는 의혹도 받고있다.

검찰은 이팔성 전 회장이 당시 MB의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에게 22억5000만원을 전달했다는 증거와 진술을 확보했다.

이상주 전무는 이중 5억원 안팎의 돈이 MB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거쳐 김윤옥 여사에게 전해졌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MB는 지난 14일 소환조사에서 이 사실을 전혀 모른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는 또 2011년 10월 미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국가정보원에서 청와대로 건네진 10만 달러(약 1억원)를 받아 사적으로 사용한 의혹도 있다.

그러나 MB는 검찰 조사에서 이 돈을 자신이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MB의 진술이 사위 및 측근의 진술과 상반됨에 따라 검찰 내부에서는 김윤옥 여사를 직접 조사하는게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에는 김윤옥 여사가 1990~2007년 사이에 다스 법인카드로 4억여원을 사용했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검찰은 김 여사의 결재 내역을 확보했고 면세점에서 사용된 시기·장소와 김 여사의 출입국 기록이 일치한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김 여사가 검찰 조사를 받을 경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에 이어 두 번째로 기록된다. 앞서 권양숙 여사는 지난 2009년 부산지검에서 비공개로 조사를 받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