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선언문 "촛불혁명의 완성은 성평등 민주주의…'2차 피해' '왜곡시도' 단호 대응"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범시민행동'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범 기자회견에서 성폭력에 대한 왜곡된 인식 및 정부 대책 마련 촉구 등 향후 계획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허단비 인턴기자] 여성·노동·시민단체 약 340곳이 힘을 모은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범시민행동'(이하 미투 시민행동)이 15일 출범했다.

'미투 시민행동'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출범을 공식 선언했다.

'미투 시민행동'에는 한국여성단체연합과 한국여성의전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민주화를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등 각계 시민단체 337곳과 개인 160여명이 참여했다.

'미투 시민행동'은 앞으로 △미투 운동에 대한 정보제공 플랫폼 역할을 할 미투상황실 운영 △백서 편찬 작업 △언론 모니터링 △대중 집회와 토론회 등 시민과 함께하는 행사 △정책 개선을 위한 대정부 압력활동과 공천 과정 모니터링 △입법 활동 △미투 운동 지지 그룹 1000인 선언 등을 추진한다.

'미투 시민행동'은 오는 22~23일, 광화문광장에서 1박2일간 '2018 성차별·성폭력의 시대를 끝내기 위한 2018분 이어말하기'와 촛불집회를 개최한다.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범시민행동'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범 기자회견에서 성폭력에 대한 왜곡된 인식 및 정부 대책 마련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투 시민행동'은 출범선언문에서 "촛불혁명의 완성은 성평등 민주주의"라고 강조했다.

'미투 시민행동'은 "지금 여성들은 미투 운동을 통해 성평등 민주주의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고 밝혔다.

'미투 시민행동'은 "미투 운동은 성차별적인 구조와 문화를 바꾸자는 개혁 요구이자 시국선언"이라면서 "미투 운동이 더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돼, 보다 근본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투 시민행동'은 "한국 사회는 미투운동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성차별적인 권력관계와 성폭력을 가능케 했던 사회구조를 개혁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미투 시민행동'은 또한 '2차 피해'와 '미투 운동의 본래 취지를 왜곡하려는 시도'에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미투 시민행동'은 "피해자의 성격이나 행동을 문제 삼거나 외모에 대한 조롱이나 비난 등 심각한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투 시민행동'은 "일부 세력은 미투운동이 정치공작에 이용될 수 있다는 음모론을 제기하거나, 누군가의 기획이라고 표현하는 등 성폭력·성차별 근절이라는 미투 운동의 본래 취지를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미투 시민행동'은 "피해자들을 향한 의심과 비방, 정쟁의 도구로 삼으려는 모든 시도에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미투 시민행동'은 "피해자의 인권보장을 위해 피해자의 말하기를 가로막아 온 모든 제도적·문화적 제약과 장치들을 제거하고 가해자에 대한 확실한 처벌과 진상규명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