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간·신장 등 보양하여, 피부 탄력·노화예방·피부 검버섯 등 예방

미용에 좋은 음식. 사진=(사)세계한식문화관광협회 김연지이사

[데일리한국 전문가 칼럼=최만순 세계한식문화관광협회장]예부터 식욕과 색욕은 인간의 기본욕망이라고 했다. 시대가 변하고 가치관이 달라졌는지 이젠 얼굴 화장이 앞서기도 한다. 아니 고대부터 화장이 우선일 수도 있다. 최근 한국 화장품인 K-뷰티 산업이 세계인을 사로잡고 있다.

의대도 성형외과와 피부과가 인기다. 특히 한국의 성형술은 대단하다. 성형과 화장품은 MICE산업의 주축이 되고 있다. 화장은 얼굴을 매만져 곱게 꾸미는 일이다. 인간은 언제부터 미용에 신경을 썼을까?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7500년 전부터 화장을 시작했고, 심지어 인류의 기원인 네안데르탈린인(Neanderthal Man)이 화장을 했다는 발표도 있다. 중국은 기원전 3000년경부터 화장을 했다고 한다. 당시에 손톱화장은 신분을 표시했다고 한다. 유럽은 색조화장을 중요시 했고, 동양은 기초화장을 중요시했다.

종교도 한 몫을 했다. 중세 수도사들은 치유의 목적으로 화장을 했다. 서양 화장품 산업의 기초로 본다. 산업혁명이 일어나기 전에는 남녀구분 없이 화장을 했다. 불교는 화장과 향을 피우는 것이 피안에 이르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동양은 자연재료를 주로 사용했다. 그 중 가장 많이 사용한 것이 쌀가루다.

한국은 건국신화부터 특별하다. 곰이 쑥과 마늘을 먹고 아름다운 여인으로 탄생했다. 쑥과 마늘은 현대에서도 얼굴을 깨끗하게 하는 미백재료다. 그리고 고조선에서 조선왕조에 이르기까지 그 역사가 유구하다.

빙허각 이씨가 지은 백과사전 규합총서에는 화장품 제조법과 화장하는 법을 기록하고 있다. 주로 쌀과 콩류를 사용하여 곱게 갈아서 비누로 사용하고 곡물가루에 여러 가지 재료를 혼합하여 화장품으로 사용했다. 오늘날의 천연화장품과 같다.

황제내경에선 외모의 아름다움을 위해서는 내면을 건강하게 만들라고 했다. 겉은 순간이지만 내면인 오장육부를 보양하면 영원히 아름다운 육체와 피부를 만든다고 했다. 중국 수나라 양제의 부인 수황후가 있었다. 수황후가 얼마나 아름답고 매력적인지 역사가 말한다. 수나라가 멸망하고 당나라가 건국됐다. 그 때 수황후는 59살이었다. 당태종 이세연은 28살이었지만 그녀를 사랑하고 귀하게 여겼다. 수황후가 82살에 사망하자 무덤을 크게 세우고 애도했다.

오늘날에도 변하지 않은 수황후의 오장 양생미용법은 이렇다. 첫째 폐를 보양한다. 폐를 보양을 하면 마른기침과 담을 없애며 불면증, 멍한 증상을 치료한다. 폐의 좋은 진액과 혈액을 보양하여 피부의 탄력과 광택을 만들어 준다. 특히 갱년기에 피부가 나빠지는 것을 예방한다. 재료는 대추 20개, 백합 40g, 쌀 150g으로 죽을 끓여서 먹으면 된다.

둘째 비장을 보양한다. 비장을 보양하게 되면 소화기관이 건강하고 혈맥이 잘 통하며 인체의 정기를 보충하여 스트레스를 없애 피부를 탄력 있게 한다. 비장이 건강하면 입술이 붉고 매력적이며 피부에 윤기가 생기고 입안이 건조하지 않는다. 재료는 콩 100g, 호두 5개, 백급 10g, 쌀 50g으로 죽을 끓여 매일 아침 공복에 먹는다.

셋째 간을 보양한다. 간을 보양을 하면 얼굴에 화색이 돌아 매력과 탄력이 철철 넘쳐 노화를 예방한다. 간이 건강하면 손톱에 윤기가 흐르고 근육에 탄력이 생기며 아름다운 눈이 만들어 진다. 재료는 국화 10g, 비파잎 15g, 쌀 100g으로 죽을 끓여 5일 간격으로 먹으면 된다.

넷째 신장을 보양한다. 신장을 보양을 하면 피부세포의 나쁜 독기를 제거하여 윤기와 광택이 난다. 신장을 보양을 하면 머리카락이 건강하고 가늘어지지 않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이명도 예방하여 소리가 잘 들리게 한다. 재료는 해삼 4개, 브로콜리 20g, 죽순 100g으로 찜을 만들어 먹으면 된다.

다섯째 심장을 보양한다. 심장을 보양하면 혈액에 쌓여 있는 나쁜 어혈을 몰아내 피부에 검버섯이나 트러블이 발생하지 않는다. 심장을 보양하면 얼굴에 항상 화색이 돌고 혈맥이 충만하며 혓바닥이 맛을 잘 느끼고 밝고 깨끗하게 된다. 재료는 대추 30개, 목이버섯 30g으로 탕을 끓여서 먹는다. 매일 아침에 한 공기씩 마시면 대단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위와 같이 수황후는 계절에 따라서 약해지기 쉬운 인체의 오장육부를 보양하여 평생 아름다운 얼굴과 몸매를 유지했다. 원시 아프리카부족은 화려한 피어싱, 신체 페인팅, 문신으로 치장했다. 나를 강하게 표현하고 부정을 막기 위함이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아무리 겉을 치장한다고 하여도 내면이 건강하지 않으면 다 부질없는 짓이다. 오장육부의 건강이 얼굴에 그대로 나타난다. 누군가 말했다. 얼굴이 인격이라고...

◇대한절기(大寒節氣)의 약선양생

대한시절 생강죽을 끓여 먹고 관절통을 예방하자. 금년은 소한추위가 지났건만 대한 추위도 대단하다. 날씨가 바람이 강하게 불고 한 낮에도 영하의 날씨다. 이 때 관절이 새삼스럽게 시리고 아픈 관절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잘 발생한다. 관절염은 크게 퇴행성관절염과 류머티스관절염이 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많이 사용하여 연골이 닳아 생기는 것이다. 류머티스관절염은 모든 연령대에 발생을 한다. 류머티스 관절염은 연평균 6.6% 증가한다고 한다. 너무 잘 먹어서 탈인 것이다.

보통 류머티스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 이상으로 발생한다. 내 몸을 지켜야 할 면역세포가 뼈와 뼈 사이의 활막(synovial membrane)을 공격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다. 만성 전신 염증성 질환이다. 활막염증은 연골과 뼈로 번져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일으킨다.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그리고 전신 피로감과 체중 감소를 동반하기도 한다. 허리를 제외한 모든 관절에서 나타난다. 주로 무릎, 어깨 등과 같은 큰 관절보다는 손목, 손가락 같은 작은 관절에서 많이 발생한다. 통증은 아침에 가장 심하다. 관절 마디가 붓고 누르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악화된다.

대한시절 관절통을 음식으로 예방해야 한다. 평소에 푸른 채소와 미나리, 가지, 호박, 고구마 등을 자주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차는 생강을 말려 설탕을 조금 넣어 10분 끓여 먹으면 된다. 식혜는 오가피를 찹쌀과 섞어서 만들어 먹으면 된다. 밥은 방풍나물과 율무, 생강을 넣어서 6일 동안 한 번씩 먹는 것을 반복을 하면 된다. 죽은 찹쌀과 생강, 파를 넣어서 끓여 먹는다. 이 중 가장 편하고 좋은 것이 죽이다. 매일 아침 공복에 한 공기씩 먹으면 면역력을 길러준다. 대한추위에 잘 발생하는 관절통은 물론이거니와 감기, 독감 등을 예방하는 좋은 양생음식이다.

◇겨울 6 절기(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의 양생 기본요구

인체 다섯 곳의 한기를 막아 겨울질병을 예방하자. 올겨울은 유난히 춥다. 추우면 체온이 떨어진다. 추우면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된다. 체온이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하게 된다. 혈관이 수축되면 혈액 순환이 잘 안 된다. 그러면 세포가 산소와 영양을 충분히 받지 못해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추울 때에는 인체는 오한이라고 불리는 다섯 곳에 한기가 들어오지 않게 한다. 따뜻하게 하는 것이다.

첫째가 목이다. 목은 인체의 머리와 연결된 각종 중요한 혈이 지나가는 통로다. 그래서 목은 인체의 요새라고도 부른다. 이 목이 따뜻하지 않고 추위에 그대로 노출이 되어 수축을 하게 되면 고혈압, 심혈관질환, 불면증 등이 발생을 한다. 그리고 쉽게 어깨통증이 생기게 된다. 둘째는 코다. 코를 아침저녁 차가운 냉수로 한 번 씻어준다. 그렇지 않으면 순환이 어려워 과민성비염, 감기가 잘 발생을 한다. 셋째는 폐다. 폐는 따뜻한 죽을 먹어 한기를 흩어지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콧물, 기침, 감기, 해수천식 등을 달고 살게 된다.

예부터 파 흰부분 일곱 개와 생강 일곱 편으로 찹쌀을 넣고 끓인 죽이 좋다. 아침저녁 한 그릇씩 이틀을 먹으면 된다. 그러면 한파에 폐를 건강하게 유지하여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길러 준다고 했다. 넷째는 허리다. 허리를 따뜻하게 하여야 신장의 양기를 보호 한다. 다섯째는 발을 따뜻하게 하여야 한다. 매일 40도 정도의 물에 20~30분 정도 족욕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야 한다. 추울수록 내 몸에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건강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피곤하다. 내게 건강이 있어야 아름다운 세상이 존재한다.

◇미용에 좋은 음식 효능-양위보신(養胃補腎)한다. 인체 내부에 쌓인 나쁜 열기를 해독을 하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며 신장을 보양하여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주고 매서운 추위에 면역력을 길러 각종 질병을 예방한다.

◇암탉의 효능 닭은 본초강목에서 폐결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성약(聖藥)이라고 했다. 닭은 성질이 달고 따뜻하여 차가운 바람에 인체가 상하는 것을 예방한다. 닭은 오래된 질병으로 인체가 허약해지는 것을 예방한다. 닭은 인체의 좋은 혈액을 보충하여 기운이 약해지는 것을 예방한다. 닭은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여 피로와 빈혈, 생리불순 등을 예방한다.

◇연근의 효능 여기에서 연근은 혈액에 쌓인 나쁜 혈지방을 제거하여 어혈을 없애고 독성을 풀어준다.

◇당근의 효능 여기에서 당근은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열독을 없애고 담을 녹여 기침을 멈추게 한다.

◇통옥수수의 효능 여기에서 통옥수수는 인체세포의 노화를 예방하여 각종 성인병과 암을 예방하여 준다.

◇감자의 효능 여기에서 감자는 오장육부의 운반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인체 내외부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한다.

◇표고버섯의 효능 여기에서 표고버섯은 세포의 면역력을 길러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여 식욕감퇴나 피로를 예방한다.

◇마른고추의 효능 여기에서 마른고추는 소화를 돕고 식욕을 촉진시키며 열을 내리고 암, 비만, 혈지방을 예방한다.

◇약선간장의 효능 여기에서 약선간장은 인체의 겨울 찬바람과 습기를 배출을 하여 관절통을 예방한다.

◇생강의 효능 여기에서 생강은 소화기관에 쌓인 풍한과 습기를 예방한다.

◇마늘의 효능 여기에서 마늘은 인체의 독기를 풀어 종기나 상처를 없애고 풍한 감기를 예방한다.

◇후추의 효능 여기에서 후추는 인체의 걸죽한 담을 녹여 아래로 배출하고 추위를 타는 것을 예방한다.

◇정종의 효능 여기에서 쌀로 만든 정종은 소화기관을 따뜻하게 만들어 사지가 당기고 아프며 기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한다.

재료 암탉 1마리, 연근 400g, 통옥수수 400g, 홍당무 200g, 마른표고버섯 5개, 마른홍고추 3개, 마늘 30g, 생강 30g, 약선간장 30g, 정종 30g, 후추가루 2g

만드는 법 ①암탉을 손질하여 끓는 물에 정종을 뿌려 5분간 초벌해 준비한다. ②연근의 껍질을 벗겨 알맞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③냉동 통옥수수를 알맞은 크기로 절단하여 준비한다. ④표고버섯을 물에 불려 알맞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⑤당근을 손질하여 알맞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⑥압력솥에 재료를 전부 넣고 30분간 삶는다. ⑦그릇에 담기 전 후추를 뿌려 완성한다.

조리Tip 비만과 성인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통옥수수의 양을 늘리면 더 좋다.

#필자 소개:최만순씨는 세계한식문화관광협회 회장으로 활동중이며, 한국전통약선연구소장, 국제고급약선사자격 평가위원, 미국 FDA 운영위원 등을 겸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