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집사' 김백준에 건넨 돈과 별도…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개인 비위 의혹

원세훈(67·구속수감)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장.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원세훈(67·구속수감)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장이 19일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받았다. 이번에는 국정원 자금으로 자녀들의 아파트를 매입한 의혹 때문이다.

원 전 원장은 현재 댓글공작 활동 혐의(국가정보원법·공직선거법 위반)가 모두 인정돼 징역 4년형을 선고받고 수감돼있다. 현재 자택에는 원 전 원장 부인 이모씨가 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원세훈 전 원장의 관악구 남현동 자택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각종 자료와 컴퓨터 전산파일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자녀들의 아파트를 매입할 때 국정원 자금을 사용한 혐의를 새롭게 포착하고 이와 관련한 압수수색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원 전 원장은 댓글 공작 혐의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관여 등 정치개입 의혹 외에 국정원 해외 공작금 200만달러 사적 유용 의혹, 도곡동 호화 안가 조성 의혹 등 개인 비위 관련한 의혹도 받아왔다.

최근에 원 전 원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비서관에게 국정원 특수공작비를 건네는 데 관여한 혐의가 새로 드러나기도 했다.

검찰은 이날 원세훈 전 원장 자택 외에 복수의 국정원 관계자 자택을 함께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