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대기정체 상태서 국내 요인 비중 높아져"

[데일리한국 송찬영 환경전문기자] 17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서울·인천·경기지역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또 발령됐다.

환경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16일 오후 5시 기준으로 수도권에 미세먼지(PM2.5)가 ’나쁨‘(50㎍/㎥)’이상이었고, 17일(수)도 미세먼지 농도가 나쁠 것으로 예상돼 이같은 조치를 시행한다고 이날 밝혔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지난해 12월 30일 첫 시행된데 이어 15일 두 번째 시행된 바 있다.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17일 아침 6시부터 밤 9시까지 수도권 3개 시·도에 위치한 행정·공공기관 소속 임직원 52만 7000명은 차량 2부제를 의무적으로 적용받는다.

차량 2부제는 홀(짝)수일에 차량번호 끝자리가 홀(짝)수인 차량이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17일은 홀수차의 운행이 가능하, 짝수차는 운행이 제한된다.

이와함께 행정·공공기관이 운영하는 80개 대기배출 사업장은 운영을 단축하거나 조정하게 된다.

514개 건설공사장은 공사시간 단축, 노후건설기계 이용 자제, 살수차량 운행 등 미세먼지 발생 억제조치를 시행하게 된다.

서울시는 17일, 출·퇴근시간에 서울시 관할 시내·마을버스, 도시철도 요금을 면제할 계획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고농도 발생원인으로 대기정체가 일어난 상태에서 국내 요인의 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환경부와 서울시 등 해당 지자체는 시민들에게 미세먼지 대처 요령으로 △외출은 가급적 자제하기 △외출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기 △대기오염이 심한 곳은 피하고 활동량 줄이기 △외출후 깨끗이 씻기 △물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야채 섭취하기 △대기오염 유발행위 자제하기 △환기 실내 물청소 등 실내 공기질 관리하기 등을 당부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