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김태효 구속 여부, 12일 늦은밤이나 13일 새벽 결정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12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문재인정부의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과 이명박정부의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12일 각각 열리고 있다. 두 사람의 구속 여부는 이날 늦은밤이나 13일 새벽 결정된다.

전병헌 전 수석은 이날 오전 10시30분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영장실질심사를 시작했다.

전 전 수석은 법원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충분히 오해를 소명하고 나오도록 하겠다"며 "최선을 다해서 저에 대한 오해를 풀어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전 전 수석이 사실상 지배하는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각종 이권을 챙기려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2일 롯데홈쇼핑 제3자 뇌물수수 의혹을 중심으로 전 전 수석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서울중앙지법 강부영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틀뒤인 25일, 범행 관여 여부와 범위에 관해 다툴 여지가 있다는 점 등을 이유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에 검찰은 8일 전 전 수석이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직 중이던 7월28일 기획재정부 예산 담당 고위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e스포츠협회가 주관하는 PC방 지원 사업에 20억원의 신규 예산을 지원하라고 요구한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이 12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명박정부 시절 '안보실세'로 통하며 '군 댓글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김태효 전 기획관도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강부영 영장전담판사 심리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지난 8일 김 전 기획관에 대해 군형법상 정치관여 및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김태효 전 기획관이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공모해 2012년 2∼7월 국군 사이버사령부 산하 심리전단에 '우리 사람'을 증원하라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 등 군 댓글 활동과 관련한 각종 'VIP 강조사항'을 군에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의 신병 확보 여부가 가려지면 추가 조사를 진행한 뒤 '윗선'인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필요성을 검토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