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활비 월 500만원 수수 의혹…전경련 통해 보수단체 69억여원 지원도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0일 오전 화이트리스트 사건과 국정원 자금 수수 사건 등의 피의자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10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 등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조 전 수석의 이번 검찰 출석은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 일명 '블랙리스트' 관여 의혹으로 구속됐다가 7월27일 1심에서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풀려난 지 넉 달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30분 조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조 전 수석은 검찰청사 앞에서 취재진에게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말만 남기고 들어갔다.

검찰은 조 전 수석이 이병기 전 국정원장 시절 매달 국정원 특활비 500만원을 수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조 전 수석은 수십개의 보수단체를 지원한 '화이트 리스트' 연루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수석이 박근혜정부 청와대가 전국경제인연합회를 통해 수십개의 보수단체에 69억여원을 지원하고 관제시위를 주문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