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발견 이후 22일 발표…미수습자·유가족들에게도 뒤늦게 알려

김영춘 해수부장관 "해당 책임자 보직 해임, 철저 진상규명 지시"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해양수산부가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세월호에서 유골을 발견한 지 닷새가 지난 후에야 그같은 사실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는 지난 17일 세월호 객실 구역에서 빼낸 물건 더미를 씻는 과정에서 사람의 것으로 추정되는 유골 1점이 발견됐다고 22일 밝혔다.

당시 수습본부는 유골 발견과 함께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에 의뢰, 사람의 뼈로 추정된다는 답변을 받았지만 해수부는 이 같은 사실을 미수습자 가족들과 유가족들에게는 알리지 않았다.

그동안 수색과정에서 유골이 발견될 경우, 곧바로 선체조사위원회와 미수습자 가족 및 유가족들에게 통보했던 것과 전혀 다른 행보다. 또한 기자들에게 하루 2차례(오전 10시·오후 5시)씩 보내는 현장 수색상황 관련 보도자료에도 이 같은 내용은 담겨있지 않았다.

해수부 측은 “유골이 발견된 당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식팀과 법의학 교수가 현장을 비운 탓에 발표가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미수습자 가족들이 목포신항에서 철수하겠다고 밝힌 지 하루뒤인 17일 유골이 추가발견된 만큼, 해수부가 추가 수색 여론 형성을 막기 위해 유골 발견 사실을 감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김영춘 해수부장관은 22일 이와관련, 사과문을 통해 "해당 책임자를 보직해임한 뒤 본부대기 조치하겠다"면서 "감사관실을 통해 관련조치가 지연된 부분에 대해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장관은 또한 "이번 일을 계기로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로 하여금 다시한번 전체 수습과정을 돌아보도록 하고 미진한 부분이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김장관은 이어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끼쳐드린데 대해 다시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