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특가법상 제3자 뇌물·뇌물수수·업무상 횡령 등 혐의 적용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수억원의 뇌물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검찰 조사를 받은 뒤 21일 새벽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나와 귀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검찰이 22일 전병헌(59)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부패 혐의로 구속되는 문재인정부의 첫번째 고위 인사가 될 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22일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제3자 뇌물수수, 뇌물수수,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전 전 수석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앞서 20일 검찰은 전병헌 전 수석을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제3자 뇌물수수) 등으로 소환해 17시간 넘게 조사했다.

전병헌 전 수석은 이날 일체의 혐의를 부인했다.

전 전 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기자들에게 "다시 한 번 분명하게 말씀드리지만 저는 그 어떤 불법에도 관여한 바가 없다"면서 "검찰에서 저에 대한 의문과 오해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하도록 하겠다"고 강변했다.

전 전 수석은 "과거 의원 시절 두 전직 비서들의 일탈에 대해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무엇보다도 청와대에 많은 누가 된 것 같아서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전 전 수석은 16일 사의표명을 알리는 청와대 춘추관 기자회견에서도 "게임 산업에 대한 부당한 오해와 편견을 불식시키고 e스포츠를 지원·육성하는 데 사심 없는 노력을 해왔을 뿐 그 어떤 불법 행위에도 관여한 바가 없다"며 일체의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은 2015년 7월, 전 전 수석이 롯데홈쇼핑 측에 영향력을 행사해 자신이 명예회장으로 있던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3000만원의 후원금을 내게 한 것으로 보고있다.

앞서 수사팀은 관련혐의로 전 전 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이던 윤모씨와 김모씨, 폭력조직원 출신 브로커 배모씨를 구속했다.

검찰은 측근들의 범행 과정에 전 전 수석이 관여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롯데홈쇼핑 관계자들로부터 당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이던 전 전 수석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비서관이던 윤씨의 요구에 응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한 전 전 수석이 비서관 윤씨 등과 공모해 롯데 후원금 중 1억1000만원을 세탁해 사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와함께 전 전 수석이 e스포츠협회 자금으로 자신의 비서와 인턴 등에게 1년간 매월 100만원 가량을 지급하도록 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