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15일 盧 전 대통령 일가 등 5명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 고발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 자료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검찰은 16일 자유한국당이 전날 고발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달러 수수 의혹을 형사 6부(박지영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서울중앙지검이 이날 조사에 착수한 노 전 대통령 일가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에선 권양숙 여사와 아들 노건호씨, 딸 정연씨, 조카사위 연철호씨와 뇌물 제공 혐의를 받는 박연차 회장 등 5명이 피고발인으로 올랐다.

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는 지난 15일 정부여당의 '정치보복'에 대한 대응차원에서, 지난 2009년 검찰이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종결 처리한 바 있는 노 전 대통령 일가의 뇌물수수 의혹을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위 대변인을 맡은 장제원 의원은 전날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공소권 없음 처분이 내려졌지만 뇌물수수 사실은 검찰이 조사에서 확인했으며 노 전 대통령도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시인한 사안"이라며 "재조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같은 날 브리핑에서 한국당의 고발에 대해 "물타기"로 평가하며 "진행 중인 적폐청산 수사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백 대변인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선 "제가 볼 때 이 사건은 거의 명확하게 공소시효도 도과(徒過)했고 주요 사건 대상자가 이미 사망한 사건"이라며 "각하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