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문화재연구소 "화장실 건물과 변기, 오물 배수시설이 모두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

경주 동궁에서 나온 변기. 이 유적은 화강암을 가공해 만든 석조 변기는 사람이 쪼그리고 앉아 용변을 보면 오물이 암거(暗渠·물을 빼낼 수 있도록 밑으로 낸 도랑)를 통해 배출되는 형태다. 사진=문화재청/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신라왕실이 사용한 수세식 화장실 유적이 경주에서 발견됐다.

우리나라 고대 화장실 유적 중에 화장실 건물과 변기, 오물 배수시설이 모두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신라의 별궁이었던 경주 '동궁(東宮)과 월지(月池)'(사적 제18호) 북동쪽 지역에서 통일신라시대인 8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수세식 화장실용 석조 변기와 배수시설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유적은 화강암을 가공해 만든 석조 변기는 사람이 쪼그리고 앉아 용변을 보면 오물이 암거(暗渠·물을 빼낼 수 있도록 밑으로 낸 도랑)를 통해 배출되는 형태다.

기울어진 암거가 있는 타원형 변기 좌우에 발을 디딜 수 있는 널찍한 직사각형 판석이 놓여 있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관계자는 "물을 유입하는 설비가 따로 갖춰지지 않은 점으로 미뤄 항아리에서 물을 떠서 변기에 흘려 오물을 씻어 내렸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고급 석재인 화강암이 쓰였고, 변기 하부와 배수시설 바닥에 타일 기능을 하는 전돌을 깐 것을 보면 신라왕실에서 사용한 고급 화장실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과거에 안압지로 불린 '동궁과 월지'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직후인 674년 조성됐다.

1975년 조사에서 인공 연못과 섬, 건물지가 발굴됐고 유물 3만여 점이 출토됐다. 2007년부터는 동궁과 월지 북동쪽에서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