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외곽팀' 30명 수사의뢰…윤석열 서울지검장, 검사 10여명 투입

윤석열 검사장(사진)이 이끄는 서울중앙지검은 22일 "국정원 수사의뢰와 관련해 오늘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다시 검찰조사를 받게됐다.

검찰은 22일 전담 수사팀 구성을 마무리하고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 댓글부대'에 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이번 수사가 어느선까지 확대될지 주목된다.

윤석열 검사장이 이끄는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기자들에게 "국정원 수사의뢰와 관련해 오늘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자체 조사를 거쳐 21일 외곽팀장으로 의심되는 30명을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수사의뢰했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국정원이 민간인으로 구성된 30개의 사이버 여론조작용 외곽팀을 운영했다는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2012년 한 해만 외곽팀에 들어간 자금이 3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검찰은 원세훈 전 원장이 민간인을 중심으로 한 30여개의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며 국정원 예산으로 이들에게 보수를 지급했는지 집중적으로 규명할 전망이다.

혐의가 포착될 경우 원세훈 전 원장은 횡령·배임·직권남용 등의 혐의를 추가로 적용받게 된다. 이렇게 되면 검찰은 원 전 원장을 별도의 재판에 넘길지, 30일로 예정된 '국정원법 위반' 사건 파기환송심의 선고 연기를 요청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윤석열 검사장은 지난 2013년 원세훈 전 국정원장 사건 수사에 참여했던 진재선·김성훈 부장검사 등을 대거 투입했다.

윤 검사장은 2차장검사 산하 공안2부(진재선 부장검사)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를 주축으로 전담 수사팀을 편성하고, 김성훈 부장검사을 주임검사로 임명했다.

수사팀 소속 검사는 타 검찰청 파견 검사까지 포함해 모두 10여명으로 기존의 대형 사건 특별수사팀에 준하는 규모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