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데일리한국 온라인뉴스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캐비닛에서 발견된 삼성 경영권 승계에 관한 문건 일부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에 증거로 제출했다.

특검팀은 2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부회장 재판에서 최근 청와대에서 발견된 관련 문건 16건을 추가 증거로 제출했다.

양재식 특검보는 “이 문건은 대통령 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실의 행정관이 작성·출력해 보관한 문건으로 청와대에서 제출받은 문건”이라고 밝혔다.

문건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 양 특검보는 “삼성그룹의 경영권 승계에 대해 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성, 지원방안과 관련한 문건의 사본들과 검사가 작성한 담당 행정관의 진술 사본”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이재용 부회장 경영권 승계는 삼성그룹의 최대 현안이었고, 고(故) 김영한 당시 민정수석의 수첩을 보면 청와대 민정실에서도 경영권 승계에 대해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검토했다”고 주장했다.

특검 측은 해당 문건들을 통해 당시 청와대에서 삼성그룹의 상황을 인식하고 있었다는 점을 입증하겠다는 취지로 청와대 문건을 제출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미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사건에 대해 새 정부 들어 발견된 추가 문건을 증거로 내세우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는 의견도 지속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