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감찰반 40여명 투입 유력후보 줄서기, 근무지 이탈 등 집중 감찰

대구시청 전경(사진= 대구시 제공)
[대구= 데일리한국 박병철 기자] 대구시는 5월 9일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실시됨에 따라 시(산하기관 포함), 구.군, 공사.공단, 각 기관 등에 대한 고강도 공직감찰을 시행 중이라고 28일 밝혔다.

시는 이번 달 10일부터 60일간 제19대 대통령선거 및 4월12일 재보궐 선거와 관련, 일부 공직자의 일탈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행정자치부의 감찰활동과 연계해 대구시 감찰반원 40여명을 투입하는 등 고강도 공직 감찰을 실시중이다.

이번 감찰은 특정후보자 지지.비방 발언 등 정치적 중립 훼손행위, 금품·향응 수수, 대민행정 지연, 근무지 무단이탈 등 사회적 지탄을 받는 행위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또한, 공무원들의 무단이석, 출장을 빙자한 조기퇴근, 근무시간 중 음주.도박 등 근무태만 행위, 특혜성 계약, 불법행위 묵인 등도 중점 감찰 대상이다.

특히, 올해 재보궐 선거 지역 기관과 지난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기관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선거와 공직비리를 일소하기 위해 행정자치부 익명신고시스템(www.moi.go.kr) 또는 대구시 익명신고시스템(https://www.redwhistle.org/report/)을 통해 선거와 공직비리 신고를 접수하기로 했다.

대구시 이경배 감사관은 “이번 감찰에서 적발된 비위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문책함으로써 공직기강 확립의지를 확고히 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