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고 마저 학생 학부모 반발로 철회 가능성

국정교과서 유일 신청학교인 경북 경산 문명고에서 20일 오전 재학생 100여 명이 철회 요구 집회를 벌이고 있다. 교육부는 같은 시간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결과를 발표했다.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교육부가 올해 추진 계획인 ‘역사교육 연구학교’ 신청교는 최종적으로 경북에 있는 문명고등학교 단 한 곳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부터 학교당 최대 1000만원의 예산지원과 교사 승진 가산점 부여 가능의 '당근책'까지 제시하며 연구학교 신청을 독려해 왔다.

또 최근까지 연구학교 신청률이 저조해 신청 마감일을 2월 10일에서 15일로 늦추기까지 했다.

하지만 국가 예산 44억원의 예산을 들여 1년여에 걸쳐 만든 국정 역사 교과서는 결국 수많은 혼란과 갈등을 남긴채, 전국적으로 고작 1개교 채택이라는 초라하기 짝이없는 결과를 낸 셈이 됐다.

교육부는 지난 15일까지 연구학교 운영 신청을 받아 지정 절차를 진행한 결과, 최종적으로 경북교육청이 문명고등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해 그 결과를 17일 교육부에 통보했다고 20일 밝혔다.

교육부는 연구학교가 한 곳에 불과하지만, 예정대로 이달말 연구학교 담당자 협의회를 통해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등 역사교육 연구학교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또 연구학교 이외에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을 희망하는 학교에 대해 수요를 파악해 국정 역사교과서를 배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연구학교 참여 저조 이유에 대해 의도적인 왜곡과 외부 영향력 행사탓으로 돌렸다.

교육부는 이날 “일부 교육감과 시민단체 등 외부적 요인 등으로 적지 않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연구학교 신청을 할 수 없게 된 상황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가 이날 연구학교로 신청했다고 밝힌 문명고 역시 학생과 학부모의 반발이 심해 국정교과서 채택을 철회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명고는 학부모 측에 23일까지 연구학교 운영에 대해 검토할 시간을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