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 기온 일시적 상승, 20일 다시 급락 '추위'

19일(일) 오전 기상도. 출처=기상청
[데일리한국 이창훈 기자] 19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흐려지겠다.

오후로 접어들면서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 비가 내리기 시작해 밤에는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강원산지는 곳에 따라 눈이 오겠다.

예상 강수량은 19일 오후부터 20일 오전까지 전국이 5~30㎜이며, 동해안은 5㎜ 미만이다.

눈이 내리는 지역인 강원산지와 울릉도·독도는 3~8㎜, 강원영서는 1~3㎜ 쌓이겠다.

아침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으나, 낮부터 다음날 20일 아침까지는 평년 기온을 회복하겠다.

최저 기온은 서울 영하 4도를 비롯해 △인천 -2도 △수원 -4도 △춘천 -7도 △강릉 -1도 △청주 -4도 △대전 -4도 △전주 -3도 △광주 -3도 △제주 0도 △대구 -3도 △울산 0도 △부산 0도 △울릉도,독도 0도로 예상된다.

낮 최고 기온은 서울 7도이며, 나머지 지역은 6~17도의 분포를 나타내겠다.

19일 밤부터 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내륙에서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또한 해상에서도 오후부터 대부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물결이 매우 높게 일 것으로 보여 기상청은 조업 및 이동 중인 선박들에게 해상안전을 당부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에서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한편, 20일 비가 그친 뒤 북서쪽에서 찬공기가 내려오면서 기온이 다시 크게 떨어져 추워지겠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