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2월초 대통령 대면조사때 블랙리스트 운영 지시 추궁 계획

"반헌법적 중대 범죄"… 조윤선 장관, 현직 장관으로 구속 불명예

김기춘 전 실장(왼쪽)과 조윤선 장관(오른쪽).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우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1일 '블랙리스트'의 의혹의 정점에 선 인물이자 '총설계자'로 알려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실행자'인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동시에 구속됐다.

성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3시 48분께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성 부장판사는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 사유를 설명했다.

이 의혹으로 구속된 전·현직 고위 공직자는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등 5명으로 늘어났다.

특검팀은 박근혜 대통령이 '좌파 성향'의 이유로 한류 산업을 선도하던 CJ그룹 이미경 부회장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도록 지시한 행위 등에 비춰 김 전 실장이 박 대통령과 긴밀한 교감 속에서 블랙리스트 운영에 나섰을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특검팀은 '늦어도 2월 초'로 예정한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 때 핵심 혐의인 뇌물수수 의혹 조사와 별도로 블랙리스트 운영을 지시한 적이 있는지도 강도 높게 추궁할 계획이다.

국회 국조특위 청문회에 증인으로 나왔던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그동안 블랙리스트 운영에 관여했느냐는 위원들의 추궁에 '관여 사실이 없다, 모른다'는 취지로 거듭 부인했다.

조 장관은 현직 장관으로는 처음으로 특검에 구속된 불명예을 안았고, 민주당 등 야당은 구속 이전부터 해임건의안 제출을 공언하며 사퇴를 압박하고 나선 바 있어 금명간 거취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8월∼2015년 2월 비서실장으로 재직했다. 대선과 서울시장 선거 등 주요 선거 때 야당 후보를 지지했거나 정권에 비판적인 성향이라고 판단한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려는 의도로 만든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를 주도한 혐의를 받았다.

조 장관 역시 청와대 정무수석이던 2014년 6월∼2015년 5월 명단 작성 및 관리에 관여한 혐의 등을 받는다. 조 장관은 작년 9월 문체부 장관 취임 이후에는 명단의 존재를 알고도 묵인한 혐의도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