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안종범 전 경제수석 등을 통해 문형표 당시 복지부 장관에게 :합병성사 잘 챙겨라" 지시

박영수 특별검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박근혜 대통령이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과정인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간 합병이 성사될 수 있도록 개입한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날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구속기소하면서 "문 전 장관이 2015년 6월말께 안종범 당시 경제수석, 고용복지비서관, 보건복지비서관 등을 통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간 합병이 성사될 수 있게 잘 챙겨보라'는 박 대통령의 지시를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특검은 문 전 장관이 박 대통령의 이런 지시를 전달받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담당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해 삼성 합병과 관련한 의결권 행사 의사결정에 개입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당시 삼성물산은 대주주(11.2%) 였던 국민연금의 합병 찬성으로 찬성 69.5%를 얻어 가결조건인 찬성 3분의 2선을 가까스로 넘긴바 있다.

특검팀은 문 전 장관이 2015년 6월 하순께 정부세종청사 복지부 장관실에서 연금정책 담당 국장으로부터 삼성 합병 관련 진행 경과를 보고받은뒤 "국민연금이 합병 찬성을 의결해 양사 합병을 성사시켜야 한다"고 지시함으로써 결국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에 이르렀다는 혐의에 대해 수사력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