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모나리자' 숨은 그림 찾아낸 프랑스 감정팀 감정보고서 유족·검찰에 전달

유족측 '진품 전시' 고소 수사중인 검찰 "참고자료로 활용, 조만간 위작 최종결론"

고(故) 천경자 화백의 작품 ‘미인도’.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청아 기자] ‘위작(僞作) 논란’을 빚고 있는 고(故) 천경자 화백의 작품 ‘미인도’가 프랑스 유명 감정팀으로부터 사실상 위작이라는 판정을 받았다.

4일 검찰 등에 따르면 프랑스 뤼미에르 테크놀로지 감정팀은 최근 ‘미인도’ 감정 결과 보고서를 천 화백의 유족과 검찰에 제출했다.

프랑스 감정팀은 문제의 미인도를 촬영해 천 화백의 다른 작품과 비교 분석한 결과, 진품 확률이 0.0002%라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천 화백의 작품이 아닌 위작이라는 판단이었다.

뤼미에르 테크놀로지 감정팀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걸작 ‘모나리자’ 속의 숨겨진 그림을 찾아냈다고 주장해 주목을 받은 유명 감정팀이다.

감정팀의 사실상 위작 결론으로 ‘미인도’의 위작 논란이 종지부를 찍는 것은 아니다.

관련 고발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배용원 부장검사)는 프랑스 감정팀의 보고서를 번역해 수사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방침이어서 감정팀의 결론이 ‘절대적인 최종결론’이 아님을 의미했다.

검찰은 프랑스 감정팀을 비롯한 여러 분석 결과를 포함해 다른 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위작 여부를 최종적으로 가리고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천 화백의 유족인 차녀 김정희씨는 ‘미인도’를 진품으로 주장하는 바르토메우 마리 국립현대미술관장 등 6명을 지난 4월 고소·고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