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단체 외 시민들도 참여 가능성…대학생·교수 시국선언 잇따라

28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노총에서 열린 민중 총궐기 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오른쪽 두 번째) 등 참석자들이 박근혜 정권 퇴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찬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알려진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이 전국을 휩쓸고 있다.

'최순실 파문'이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청와대는 물론 정치권도 비상상황이다.

이화여대·서강대를 비롯해 대학가의 시국선언과 함께 시민사회단체들도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성명서를 잇따라 내놓았다.

특히 29일 주말을 맞이해 대규모 도심 집회를 예고해 전국이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초긴장 상태로 접어든 상태다.

대학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판하고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이 사흘째 이어졌다.

진보진영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28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민중총궐기 투쟁 선포 회견'을 열어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29일 오후 6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_박근혜 시민 촛불'를 연다.

SNS에서는 벌써부터 '박근혜 탄핵 집회, 29일 오후 6시 광화문 광장'이라는 문구가 확산되고 있다.

경찰은 '최순실 게이트'가 국민적 관심사가 된 만큼, 진보단체와 무관한 일반 시민도 가세해 참가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투쟁본부는 이후 다음 달 1일부터 민중총궐기 집회를 여는 12일까지 매일 저녁 집회를 여는 등 비상 시국행동을 벌일 계획이다.

이들은 회견에서 "박 대통령은 즉각 물러나야 하며 청와대 비서진과 내각은 총사퇴하고 거수기 새누리당은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중총궐기 서울지역투쟁본부는 28일 오후 7시에도 서울 종로구 영풍문고 앞에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민중대회를 열 계획이다.

대학가에서도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이날 오후 2시 서울대 본관 앞에서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비선실세가 대통령에게 부여된 행정권을 아무 자격 없이 남용했고 국정 농단으로 국민의 주권은 전면 부정당했다"며 "이에 분노를 넘어 비통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연세대 총학생회도 시국선언문을 발표해 "비선실세는 모든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법에 따라 수호해야 마땅한 박근혜 대통령 뒤에 숨어 있었다"며 "국정농단 사태로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붕괴했고 현 정권은 정당성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서강대 총학생회는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국가라 불릴 수 없음이 만천하에 밝혀졌다"며 "우리는 침묵하지 않고 행동의 전선에 나갈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한국외대 총학생회는 9개 국어로 발표한 시국선언문에서 "이번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이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서울교대 총학생회와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법전원·로스쿨), 고려대 법전원 학생들도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전날 시국선언을 한 성균관대 교수들에 이어 경희대 교수의회도 이날 시국선언문을 내 "대통령은 최순실의 공범"이라며 "범죄 당사자인 대통령을 남은 임기 동안 지켜볼 인내심이 우리에겐 더는 없다"고 말했다.

대학생들은 인터넷 구글 지도에 시국선언을 발표한 학교 현황을 공유하면서 다른 학교에도 선언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고 있다.

한편 청와대는 여론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수습책 마련을 위해 고심 중이다. 28일 박 대통령 주재로 열릴 예정이었던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 오찬 행사를 연기하기도 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의 추가 사과나 입장 표명 가능성에 대해 "국민들께서 충격에 빠져 있다"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 중이고 알려드릴 게 있으면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어려운 상황이다"며 "어떻게 풀어나갈지 박 대통령이 숙고하고 있고, 수석비서관들이 여러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