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영운 기자]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알려진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하고 미르·K스포츠재단 사유화 시도 등에 대해 신속 수사에 나서기로 했다.

27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김수남 검찰총장은 이날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특별수사본부를 설치,운영토록 하라고 전격 지시했다.

김 총장은 이영렬 본부장에게 "철저하게 수사해 신속히 진상을 규명하라"고 지시했다고 대검은 전했다. 이영렬 본부장은 공정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 사건을 독립적으로 수사하고 검찰총장에게 수사 결과만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도 대폭 확대해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한웅재 부장검사) 소속 검사 4명과 특수수사 부서 검사 3명 등 7명으로 운영되던 기존의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사건 수사팀'에 서울중앙지검 최정예 수사팀인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 검사 전원이 합류해 모두 15명 안팎으로 보강됐다.

특별본부는 향후 △미르·K스포츠 재단의 설립과 모금 과정에 청와대나 최씨의 개입 여부 △최씨가 두 재단의 자금을 유용하거나 사유화하려 했는지 △최씨가 대통령 연설문 등 청와대와 정부 문서를 받아본 것이 사실인지, 처벌 대상 행위가 되는지 △딸 정유라(20)씨가 이화여대에 부정 입학을 했는지 등 의혹 전반을 조사할 전망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요구해온 특검안을 새누리당이 수용했기 때문에 특검 출범 전까지 최순실 수사를 진행해 관련 자료를 특검팀에 넘겨주는 선에서 특수팀의 역할이 마무리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