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대상 규모나 성격상 전국 단위 부정부패 사건 해당"

대규모 분식회계 의혹 등 경영진 비리 드러날 가능성 주목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소희 기자]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이 출범 5개월 만인 8일 대우조선해양을 첫 타깃으로 삼고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이로써 수조원의 천문학적인 혈세가 투입되고도 손실만 키운 대우조선해양 경영진의 분식회계 및 방만경영 등에 대한 의혹이 파헤쳐질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별수사단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 본사와 경남 거제시 옥포조선소,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있는 산업은행·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등 10여 곳에 대해 일제히 압수수색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경영에 관여했으며,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은 회계감사를 맡았다. 수색 대상에는 대우조선해양의 전현직 임직원들의 자택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사와 수사관 150여명을 투입한 검찰은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 장부, 문건 등을 확보했다.

특별수사단 관계자는 대우조선을 첫 수사 타깃으로 삼은데 대해 "대규모 공적자금이 투입됐고,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최대주주로 경영에 관여하는 등 사실상 공기업처럼 운영됐다”며 “수사 대상 규모나 성격상 대규모 인적·물적 자원을 집중 투입해야하는 전국 단위 부정부패 사건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대규모 분식회계 의혹과 경영진 비리와 관련된 정황이 다수 발견돼 공기업 비리 차원에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1987년부터 지금까지 공적자금과 국책은행 자금 6조5000억원이 지원됐다. 천문학적인 돈이 투입되고도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7308.5%에 달했고 2013∼2015년 3년간 누적 적자는 4조4585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여기에 경영진은 단기 실적과 연임에 급급해 대규모 부실을 숨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별수사단은 대우조선해양이 세계적인 조선경기 불황 속에 무리한 경영으로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도 분식회계를 통해 이를 감춰왔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실제 대우조선해양은 영업 이익이 발생했다고 공시했던 2013~2014년에 2조원의 적자가 발생했다고 최근 재무제표 정정 공시를 해 분식회계 논란을 낳았다.

특별수사단은 이와관련 올 1월부터 5개월 간의 고강도 내사를 통해 부실의 주요 책임자로 꼽히는 남상태·고재호 전 사장을 비롯해 전 경영진의 비리 혐의를 상당 부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별수사단은 또한 대주주인 산업은행, 공적자금 및 국책은행 자금 투입을 결정한 정책 당국, 연임 결정에 직·간접으로 관여한 정관계 인사 등을 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날 특별수사단은 대우조선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산업은행의 역할에 주목하고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했다.

수사 과정에서 산업은행 또는 회계법인 관계자의 묵인 내지 공모 등이 드러날 경우 특별수사단의 수사는 더욱 확대될 수 있다. 또 공적자금 투입 과정에서 금융계 정관계 고위 인사가 연류된 정황이 나올 가능성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