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협상 결과 전부 무시..피해자 생각하는 것 없어"

유희남 할머니 "만족은 못하지만 정부 하신대로 따라가겠다"

이용수 할머니. 사진 출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동헌 기자] 한국과 일본 정부가 28일 발표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협상 타결 내용에 대해 당사자인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다소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먼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88) 할머니는 이날 "전부 무시하겠다"며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이 할머니는 협상 결과가 발표되자마자 서울 마포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생각하는 것이 없는 것 같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할머니는 아베 총리 명의로 발표된 사죄에 대해 "말만 그렇지 한 게 없다"며 "자신들이 지어내서 '사죄한다', '배상받기로 다 됐다'고 하는데 자기들 맘대로다. 우리는 거기에 합의한 적이 없다"며 사죄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일본 정부가 피해자들에게 '보상'이 아닌 '법적 배상'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하면서 "일본이 이렇게 위안부를 만든 데 대한 책임으로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을 하라고 할머니들이 외쳐온 것"이라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보상은 '너희가 돈 벌러 가서 불쌍하니까 조금 준다는 것'이고 배상은 누군가가 죄를 지었으니 그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라면서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10억엔을 출연해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을 설립한다는 계획에 대해서는 "우리는 돈이 없어서 이러는 게 아니다"며 "죄를 지었으면 마땅히 죄에 대한 공식 배상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도 이날 기금 설립과 일본 정부의 출자에 대해 "배상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명확히 한 바 있다.

이 할머니는 양국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이전을 검토한다는 말이 나온 데 대해 "도쿄 한복판에 소녀상을 세워도 '저희가 잘못했습니다'라고 해도 시원찮을 텐데 건방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 정부에 대해서도 "(소녀상을) 무슨 권리로 옮기나. 미안하게 생각해야지 무슨 검토를 하나"라며 불만을 나타냈다.

유희남 할머니. 사진 출처=연합뉴스

그러나 위안부 피해자 가운데 '정부 방침을 따르겠다'는 입장이 나온 데 대해서는 "한 사람이라도 안 된다고 하면 안 된다"며 "우리는 아직 해방된 게 아니다. 해방되려면 일본이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반면 유희남(88) 할머니는 이날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위안부 피해자 지원 시설인 '나눔의 집'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 결과를 지켜본 뒤 정부 뜻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 할머니는 회담 결과에 대해 "저희는 정부의 뜻만 보고 정부가 법적으로 해결할 것만 기다리고 있었다"며 "정부에서 기왕에 나서서 올해 안으로 해결하려고 애쓴 것 생각하니 정부가 하신대로 따라가겠다"고 말했다.

유 할머니는 그러나 "우리가 살아온 지난 날을 생각하면 지금 돈이 문제가 아니고 우리가 인간으로서 권리를 갖지 못하고 살아왔기 때문에 만족은 못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