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경찰이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출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민주노총 본부 등을 압수수색했던 경찰이 27일 민주노총 경기본부 사무실 압수수색에 나섰다. 지난 5월 노동절 집회 당시 경찰 기동대 버스를 부순 박모씨와 이모씨 등 경기본부 소속 국장급 간부 2명의 혐의를 입증하기 위한 증거물 확보 차원에서다. 경찰은 이날 오전 박씨와 이씨의 주거지도 압수수색했다.

이들 2명은 노동절 집회뿐 아니라 다른 4차례의 집회에서도 폭력·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수사관 32명을 투입했으며, 해당 건물 주변에 여경기동대 1개 대대와 의경 3개 중대를 배치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경찰은 압수물을 분석해 혐의 입증에 주력하는 한편 이들이 '11·14 민중총궐기' 집회에서의 폭력시위에 연루됐는지도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경찰은 민중총궐기 집회뿐 아니라 4월16일 세월호 1주기 집회, 이틀 뒤 세월호 범국민대회, 같은 달 24일 민노총 총파업대회, 5월1일 노동절 집회, 9월23일 총파업집회 당시 폭력 시위를 기획·주도한 혐의로 중구 정동 민노총 본부 등 8개 단체의 사무실 12곳에서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한 바 있다.

한편 경찰은 이날 오전 민중총궐기 집회 당시 폭력행위 시위자와 한상균 민노총 위원장 도피 조력자 등 331명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전날 밝힌 수사 대상자 270명에 비해 하루 만에 61명이 늘어난났다. 구체적으로는 구속 7명, 불구속입건 44명, 체포영장 발부 1명, 훈방 1명(고교생), 경찰 출석 후 조사 중 5명, 출석 요구 273명 등이다. 경찰은 출석을 거부하는 수사대상자 가운데 불법행위 정도가 심한 이들에 대해서는 2차까지 소환장을 보내고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