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황혜진 기자] 서울시는 25일 국토교통부가 서울역 고가 노선변경을 허가함에 따라 경찰과 세부사항을 협의해 고가를 이른 시일 내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서울역 고가를 차로에서 공원과 보행로로 바꾸는 것을 검토한 결과 네트워크 연결성과 주요 도로망 형성 측면에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노선 변경을 승인했다.

서울시 서울역일대종합발전기획단 관계자는 "국토부의 결정을 환영하며, 이제는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 고가를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서울시는 전날까지 29일 0시부터 서울역 고가를 폐쇄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혀왔지만, 국토부가 노선변경을 공식적으로 승인함에 따라 중앙정부 기관과 협조해 폐쇄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폐쇄 일자가 다소 연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노총 등이 다음달 5일 2차 민중총궐기 집회를 예고해 서울역 고가 폐쇄일과 겹칠 경우 시민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도로를 폐쇄하려면 경찰과 우회도로 운영과 신호체계 조정 등 세부 사항을 협의하고, 교통경찰관을 지원받아야 한다. 또 사전에 일정 기간 시민에게 폐쇄 내용을 안내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서울역 고가는 안전등급이 D등급(최하등급)으로 상판이 떨어지는 상황이라,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만큼 긴급으로 공고하고 폐쇄할 수도 있다"며 "남은 내용은 경찰과 협의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