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진영 "북한에 우호적인 집필진 많아…편향돼"

진보진영 "집필진 이념적으로 공격하려는 '색깔론'"

교육부, 논란 해소 위해 집필진 자격기준 마련 제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중·고등학교 한국사 국정화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현행 검정교과서의 집필진 구성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교육부는 일정 규모의 발행실적이 있는 출판사에 검정 교과서를 만들 수 있는 자격을 주지만 교과서 집필진에 대해서는 검정을 신청할 당시 검정심의회 위원이나 연구위원, 교육부나 검정심사기관에 소속돼 있지 않는 한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다만 1인이 단독으로 집필하면 한국 국적을 갖고 있어야 하고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집필할 때 대표 저자는 한국 국적이어야 한다.

출판사들은 이런 점만 주의하면 집필진을 비교적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보통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는 고등학교 현직 교사와 대학교수들이 함께 집필진에 참여하고 보통 단원을 나눠서 집필한다. 문제는 집필진 구성에서 이념적 편향성 등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새누리당 등 보수진영은 그동안 북한에 우호적인 집필진이 많이 있다고 주장해왔다.

특히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지난 6일 고교 한국사에서 근현대사 부분의 집필자 가운데 상당수가 이념적으로 경도됐다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원이 많다고 주장했다. 반면 2013년 친일·독재 미화 논란을 빚은 교학사 교과서의 경우 역시 보수 성향의 집필진으로 시각이 편향됐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 교과서를 집필했던 사람들이 나중에 다른 교과서 집필에 대거 참여하고 일부 교과서 집필진에는 특정 대학 동문들이 많이 포함됐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서용교 의원에 따르면 출판사 미래엔 교과서의 경우 집필진 8명이 두 학교 출신으로 구성되는 등 집필진에 1∼2개 대학의 동문만이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서 의원은 "특정 학파나 학맥으로 모인 소규모 집단이 검정 교과서를 만들어 왔기 때문에 사실상 한 사람의 생각처럼 치우친 편향된 교과서가 나오게 된 배경"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진보진영은 집필진을 이념적으로 공격하려는 '색깔론'에 불과하다고 반박한다. 한국사 교과서에 북한을 찬양하는 표현은 없고 오히려 독재정치에 비판적 내용을 다루는 만큼 문제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서술 내용의 문제점을 거론하지 않고 특정 교원단체 회원의 비중 등으로 집필진을 공격하는 것은 논리적 비약이라는 비판도 만만찮다. 전교조는 "일반적으로 교과연구와 학습지도에 최선을 다하는 전교조 교사들이 교과서 집필 등에서도 전문성을 발휘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때문에 교육부는 이 같은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집필진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 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자료에서 검정강화 방안으로 집필진 자격기준 마련을 제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