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이병석 의원으로 수사 타깃 이동…앞서 소환 이상득 전 의원은 혐의 부인

[데일리한국 김두탁 기자]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새누리당 이상득(80) 전 의원에서 같은 당 이병석(63·포항북) 의원쪽으로 수사 목표를 이동하는 모양세다. 또 정치권 유착 의혹으로 압수수색을 받은 포스코 외주업체는 7개로 늘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8일 포스코와 거래하는 조명수리업체 S사와 전기배선 공사업체 P사의 포항 본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으며, 압수수색 대상에는 S사 대표 한모(60)씨, P사 대표 박모(63)씨의 자택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병석 의원과 관계된 업체의 압수수색은 지난달 11일 청소용역업체 이앤씨에 이어 두 번째로 검찰은 이들 업체가 이 의원의 영향력을 등에 업고 포스코에서 일감을 집중 수주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씨는 1998∼2010년 이병석 의원 지역구 내에서 3선 포항시의원(3∼5대)을 지냈으며, 포스코그룹 프로축구단 포항스틸러스 단장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한씨는 2010년 지방선거 공천에서 탈락한 뒤 S사를 인수했으며, S사는 이후 정준양(67) 회장 체제의 포스코에서 일감을 수주해 규모를 키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전 회장 취임 이전과 이후 변화가 포착됐고 그 원인이 뭔지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한씨가 시의원일 때 이 의원 외에 이 전 의원과도 두터운 친분을 형성한 점을 고려해 이 전 의원의 연루 가능성도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P사 대표 박씨는 이 의원의 고향 친구로 P사 역시 정 전 회장 재임 당시 매출 규모가 급성장했다.

검찰이 이 의원과 유착한 것으로 의심되는 포스코 외주업체를 잇따라 압수수색하면서 이 의원에 대한 소환도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검찰은 지난 5일 이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관련 업체의 이권에 개입하고 대가성 정치자금을 받은 게 아닌지 추궁했으나 이 전 의원은 혐의를 부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