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소환돼 검찰 청사로 부축을 받으며 들어가고 있다. 사진=장동규 기자 jk31@hankooki.com
[데일리한국 김소희 기자]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협력사 특혜 의혹에 연루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을 5일 소환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이날 오전 10시 25분쯤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이 전 의원은 취재진으로부터 포스코의 협력사 특혜 의혹에 관한 질문을 받자 "내가 왜 여기 와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고 왔다. 물어보는 말에 대답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포스코가 특정 협력사에 일감을 몰아주는데 관여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적이) 없다"고 말했고, 협력사가 챙긴 이익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쓰인 것 아니냐고 묻자 "절대로 (그런 적이) 없다"고 거듭 부인했다.

보좌진의 부축을 받으며 다소 불편한 걸음걸이로 청사에 들어온 이 전 의원은 다시 검찰 조사를 받게 된 심경이 어떠냐는 질문 등에는 답하지 않은 채 조사실로 들어갔다. 이 전 의원이 검찰에 소환된 건 2012년 이후 3년 만이다. 앞서 이 전 의원은 저축은행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2012년 7월 구속기소 됐고 작년 6월 대법원에서 징역 1년 2개월이 확정됐다.

확정판결 전에 수감 기간이 형기를 채웠기 때문에 이 전 의원은 2013년 9월 만기 출소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의 측근 박모 씨가 실소유한 업체 티엠테크 등이 포스코로부터 일감을 특혜 수주한 단서를 포착했다. 2008년 말 설립된 티엠테크는 이듬해부터 포스코로부터 제철소 설비 관리 업무를 집중 수주했다. 이 전 의원의 포항 지역 사무소장이던 박씨는 이 업체의 대주주다.

검찰은 박 씨가 티엠테크로부터 받은 배당수익 등이 20억여 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 중 상당액은 이 전 의원의 포항 지역구 사무실 운영비 등으로 사용되는 등 특혜 수주에 따른 경제적 이익이 이 전 의원 측에도 흘러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이 포스코의 현안이었던 신제강공장 건설 중단 문제를 해결해 준 대가로 포스코가 티엠테크에 일감을 집중 발주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2009년 국방부와 군이 고도제한 문제로 신제강공장 건설 사업을 중단시키자 이 전 의원은 갈등 조정에 나섰고, 결국 2011년 공장 건설이 재개됐다.

아울러 정준양 전 회장이 2009년 포스코그룹 회장으로 선임되는 과정에 이 전 의원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사실로 확인되면 '티엠테크 특혜 수주'가 대가성을 지닌 거래라는 점을 뒷받침하게 된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을 상대로 티엠테크의 일감 수주와 신제강공장 건설 재개, 정 전 회장의 선임 등이 상관관계가 있었던 게 아닌지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의원의 신제강공장 현안 해결과 티엠테크 일감 수주 사이에 명확한 대가관계가 성립하면 수뢰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대가관계가 분명하지 않더라도 이 전 의원 측에 불법적 이득이 제공된 것으로 보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도 따져보기로 했다. 이득액이 크다고 판단하면 이 전 의원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