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목적" 주장 미심쩍어…경찰, 2차 범죄 노린 범행인지 조사

사진=YTN 캡처
[데일리한국 김두탁 기자] 부산의 한 실내사격장에서 권총과 실탄을 탈취해 달아났다가 붙잡힌 홍모(29)씨가 "자살하려고 총기와 실탄을 훔쳤다"고 범행 동기를 진술했지만 이전에도 이 사격장을 방문하는 등 계획적으로 범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흥우 부산진경찰서장은 3일 오후 열린 검거 브리핑에서 "홍씨는 지난 1일 낮 12시께도 이 사격장을 찾아 총을 쏘고 사전에 범행을 모의한 정황이 있다"고 밝혔다.

또 "당시 홍씨는 사격장을 관리하는 남성 직원이 2명 있어 도주로 등을 미처 파악하지 못했다고 진술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범행 당일에는 정작 남자직원이 1명밖에 출근하지 않았고 슈퍼에 가 자리를 비운 상태였다고 이 서장은 덧붙였다.

이 서장은 "사격장에서 총기를 걸어두는 고리는 자물쇠 없이 누구나 쉽게 끼웠다가 뺄 수 있었다"고 밝혀 허술한 사격장 총기 관리 규정이 도마에 올랐다.

홍씨의 범행동기에 대해 이 서장은 "부산에서 미용실을 운영하는 홍씨는 최근 지인과 식당을 하려고 3,000만원씩을 투자해 준비하다가 기존 미용실 전세금이 빠지지 않는 등 어려움을 겪자 자살하려고 했다고 진술했다"고 말했다.

피의자 홍씨는 이날 오전 9시께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의 한 실내사격장에서 총 50발의 실탄을 받아 이 중 20발을 쏘았으며, 이후 홍씨는 남은 실탄을 반납하는 과정에서 45구경 권총 1정과 실탄 19발을 탈취해 달아났다.

홍씨는 총기를 빼앗기지 않으려는 업주 전씨를 미리 준비한 흉기로 수차례 찔렀다. 전씨는 현재 치료를 받고 있지만 생명에 지장은 없는 상태로 알려졌다.

경찰은 홍씨가 권총과 총기로 '2차 사고'를 낼 개연성이 있다고 판단해 즉각 공개수사로 전환했으며, 신고 포상금 1,000만원을 걸고 사격장 내부 폐쇄회로TV에 찍힌 홍씨의 모습을 언론에 공개했다.

경찰은 갑호비상령을 내리고 경찰특공대와 부산경찰청 소속 전 형사·수사 인력을 동원해 홍씨를 쫓았다.

경찰은 홍씨의 휴대전화 위치를 추적, 기장군 쪽으로 이동한다는 사실을 알고 기장군에 경찰력을 집중 배치했으며, 오후 1시 37분께 기장경찰서 형사팀이휴대전화 발신지 근처인 부산 기장군 기장삼거리에서 신호대기 중이던 차량을 전부 검문검색하던 중 택시 승객 인상착의가 홍씨와 비슷한 것을 발견, 택시문을 강제로 열고 홍씨를 붙잡았다.

경찰은 홍씨가 들고 달아났던 45구경 권총과 실탄 19발을 모두 회수했다. 실탄 8발이 장전된 권총은 허리춤에 꽂혀 있었고 나머지 실탄 19발은 오른쪽 주머니에 있었다.

사건 발생 4시간만의 검거 과정에서 경찰의 과학수사와 기민한 초동대응이 빛났다.

경찰은 홍씨가 사격 때 썼던 헤드셋과 표적지 등의 지문을 채취해 사격일지에 적힌 지문과 대조해 홍씨를 피의자로 지목했으며, 또 신속하게 공개수사로 전환해 부산의 전 경찰이 실시간으로 휴대전화 위치추적과 함께 도주로를 차단하면서 홍씨를 조기에 검거할 수 있었다.

경찰은 "(사업실패로) 자살하려고 총기와 실탄을 훔쳤다"는 홍씨의 진술이 미심쩍은 부분이 많다고 보고 정확한 범행동기를 조사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